'iOS 10'에서 주목해야 하는 새로운 기능 11가지

2016-06-14 16:00

add remove print link

이하 애플 홈페이지아이폰·아이패드를 위한 운영체제(OS) iOS의 새로운 버전인 iOS 1

이하 애플 홈페이지

아이폰·아이패드를 위한 운영체제(OS) iOS의 새로운 버전인 iOS 10이 모습을 드러냈다.

13일(현지시각) 애플은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세계개발자회의(WWDC) 2016에서 iOS 10을 공개했다.

iOS 10에서 가장 달라진 부분은 전화, 시리(Siri), 지도를 포함한 일부 기본 앱을 외부 개발자에게 ‘개방’했다는 점이다. 폐쇄적이었던 애플이 개발자를 위한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를 전격적으로 공개하는 등 큰 변화를 예고했다.

iOS 10 베타 버전은 오는 7월, 정식 버전은 새 아이폰이 나오는 2016년 하반기 이후에 정식 출시된다. 출시를 앞둔 iOS 10에서 주목해야 하는 기능 11가지를 모아봤다.

1. 잠금화면에서 바로 답장을 보낼 수 있다

잠금화면에서 3D 터치 기능을 이용하면 바로 이메일, 메시지 답장을 보낼 수 있다. 또 달력에 일정을 추가할 수도 있다.

2. 잠금화면에 위젯 기능이 추가되다

잠금화면에서 위젯(widget) 기능이 새로 추가됐다. 잠금화면에서 화면을 왼쪽으로 밀면 위젯 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다. 위젯 페이지에서 주요 스포츠팀 점수를 확인하거나, 날씨, 음악 재생 정보, 메시지 등을 볼 수 있다.

3. 시리가 써드파티 앱을 지원한다

음성인식비서 시리(Siri)가 ‘시리 킷’이라는 이름으로 처음으로 타사 앱 개발자들에게 공개됐다.

기존 시리는 iOS 기본 앱만 사용할 수 있었다. 앞으로 시리는 메시지, 전화, 운동 등 다양한 써드파티(Third Party·제3자 기업) 앱을 지원한다. WWDC 2016에서 애플은 시리를 이용해 메시징 앱 위챗(WeChat)을 조작하는 것을 선보였다.

4. 더 똑똑해진 시리

시리 성능이 더욱 향상돼 기존 시리보다 더 인공지능(AI)에 가까워졌다. 시리는 사용자 위치, 연락처 정보, 일정을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지능적인 제안’(intelligent suggestions)을 한다.

5. 얼굴 인식 기능이 추가된 사진 앱

사진 앱이 더 똑똑해졌다. 사진 앱은 구글 사진(Google Photo)처럼 사진 속 얼굴을 인식한다. 즉 사진 속 인물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물별 앨범을 만들 수 있다. 게다가 사진 앱은 사진에 찍힌 특정한 사물이나 장소를 인식해 자동으로 분류한다.

특정한 기간, 장소를 기록한 사진을 특정 이벤트로 쉽게 분류할 수 있고, 이를 영상을 만들 수도 있다. 이 기능은 ‘메모리’(Memories)라고 불린다.

6. 새로 디자인된 지도 앱

지도 앱이 새로운 디자인으로 바뀌었다. 지도 앱은 근처에 있는 레스토랑을 제안하거나, 휴게소를 찾아주기도 한다.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UI)로 바뀐 지도 앱은 교통 정보를 포함한다. 내비게이션 기능을 사용하는 중 차가 밀리면 지도 앱은 새로운 경로를 제시한다.

7. 다시 설계된 음악 앱

음악 앱 디자인이 새로 바뀌었다. 글씨가 볼드체로 바뀌었고, 더 큼직해졌다.

음악 앱은 라이브러리, 포 유(For You), 브라우즈(Browse), 라디오 4가지 탭으로 새로 구성됐다. 자주 듣는 음악을 더 쉽게 찾을 수 있게 변경됐고, 노래 가사를 찾아 보여주는 기능 또한 추가됐다.

8. 알림 기능이 추가된 뉴스 앱

뉴스 앱도 디자인이 바뀌었다. UI는 음악 앱고 거의 유사하다.

뉴스 앱은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기사를 추천해준다. 사용자가 좋아하는 간행물이 새로 나오거나 중요한 뉴스가 보도되면 앱은 알림으로 알려준다.

9. 더 화려해지고, 간편해진 메시지 앱

자주 사용하는 기능인 메시지 앱이 더 화려해졌다. 특정 단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이모티콘(이모지)을 보내는 기능도 추가됐다. 카카오톡이나 라인처럼 스티커(이모티콘)도 지원한다. 말풍선 효과, 필기 인식 기능 등이 추가됐다.

메시지 앱에서 특정 링크를 받으면 사용자는 미리 보기 기능으로 링크의 제목과 섬네일을 미리 볼 수 있다.

메시지 앱 또한 써드파티 앱 개발자에게 개방됐다. 메시지 앱과 접목된 다양한 기능의 앱이 나올 전망이다.

10. 기본 앱을 삭제할 수 있다

잘 사용하지 않는 일부 기본 앱을 삭제할 수 있다. 지울 수 있는 앱은 계산기, 달력, 나침반, 페이스타임, 아이북,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아이튠즈 스토어, 메일, 지도, 팟캐스트 등이다.

삭제할 수 있는 기본 앱 목록이다. (☞바로가기)

11. 스팸 전화를 피할 수 있다

전화 앱이 외부 개발자에게 공개됐다. 스팸 전화 필터 앱을 전화 앱과 연동해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낯선 전화가 걸려오면 해당 전화번호를 외부 앱에 보내, 스팸 전화번호를 사용자에게 경고할 수 있다.

IOS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