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T, 머리카락같은 물체를 3D프린터로 인쇄하는 기술 개발

2016-06-22 10:20

add remove print link

이하 매사추세츠공대(MIT) 뉴스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미디어 랩 연구진이 머리카락

이하 매사추세츠공대(MIT) 뉴스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미디어 랩 연구진이 머리카락 같은 구조물을 쉽고 빠르게 인쇄하는 신기술을 개발했다. MIT가 발행하는 매체 ‘MIT 뉴스’가 16일(현지시각) 보도한 내용이다.

과학자들은 3D 프린터를 이용해 자동차부터 인간 피부까지 다양한 구조물을 인쇄했다. 그러나 머리카락이나 털 같은 가벼운 물체들은 디자인부터 출력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캐드(CAD·컴퓨터 지원설계) 소프트웨어 대신, MIT 연구자들은 ‘시리아’(Cilllia)라는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시리아 사용자는 몇 분 만에 출력하는 구조물에 대한 밀도, 높이, 두께, 각도 등 다양한 변수를 설정할 수 있다. 시리아는 인간 머리카락 너비인 50미크론(μ m· 1mm를 1000등분 한 길이)에 달하는 머리카락 같은 구조물을 수천 개 만들 수 있다. MIT 연구진은 3D 프린터를 이용해 평평한 표면만이 아닌, 휘어진 표면 위에서도 고급 모피를 인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시리아는 가발이나 붙임 머리에 큰 도움을 줄 전망이다. 또 접착력, 반발력 등 머리카락이 가진 자연적인 특성을 모방할 수 있다.

연구진은 시리아를 이용해 그림 붓, 다른 물체를 부착할 수 있는 찍찍이(벨크로) 패드, 털이 있는 토끼 장난감 등을 만들었다.

최근 3D 프린팅 기술은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오는 2019년에는 3D 프린팅 시장이 20억 달러(약 2조 3000억원)를 넘어설 전망이다.

Global 3D printing market to reach $20.2 billion in 2019 | Canalys

3D프린팅 자격사 제도가 시행됐습니다. 산업자원부가 인가한 3D프린팅 자격사는 국내에서 유일한 3D프린팅 자격증 제도입니다. ▲3D프린팅 마스터 ▲3D프린터 조립전문가 ▲3D프린팅 전문교강사 등 3가지 자격증으로 이뤄졌습니다.

지난해 11월 30일에 첫번째 3D프린팅 자격증 시험이 실시된 이후 돼 국내에서도 3D프린팅 자격증을 가진 자격사가 탄생한 바 있습니다. 3D프린팅 자격증 시험은 지금까지 5회에 걸쳐 실시돼 300여명의 자격사를 배출했습니다.

자세한 시험 일정과 관련 동영상 교육은 3D프린팅 자격사 공식 온라인 교육 사이트 (www.3dplicense.co.kr)에서 볼 수 있습니다.

3D프린팅 자격사 온라인 교육 사이트는 모바일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교육 사이트를 이용하면 출퇴근 시간은 물론 언제 어디서라도 3D프린팅 관련 교육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 3D프린팅 자격사 공식 온라인 교육 사이트 바로가기 www.3dplicense.co.kr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