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몰랐던 페이스북 숨겨진 기능 10가지

2016-07-12 12:10

add remove print link

유튜브, wikitree4you1. 헤어진 연인과 추억 받아보고 싶지 않을 때페이스북에서는

유튜브, wikitree4you

1. 헤어진 연인과 추억 받아보고 싶지 않을 때

페이스북에서는 오늘 날짜에 있었던 과거 사진과 글, 영상 등을 받아보는 '과거의 오늘' 서비스가 있다. 하지만 가끔 과거 연인과의 사진이나 글이 '과거의 오늘'로 올라오면 곤혹스럽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페이스북에서는 '추억 필터링' 기능을 제공한다. 주소창에 "www.facebook.com/onthisday"를 치고 들어가 기본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특정 사람 혹은 날짜 두 가지 방식으로 원하지 않는 정보를 거를 수 있다.

2. 내가 죽으면 내 페이스북은 어떻게 될까?

페이스북은 지난해 2월(국내 9월)부터 '기념 계정 관리자'로 사용자가 친구나 가족에게 사후 계정을 대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내놨다.

페이스북 PC 웹사이트 '설정'에서 '보안'을 클릭한 후 '기념 계정 관리자'를 선택하면 페이스북 친구 중 누가 내 페이스북 계정을 관리해줄지 선정할 수 있다. '사후 계정 삭제'를 누르면 내가 세상을 떠난 뒤 계정을 영구히 삭제하게 된다.

3. 싫어하는 페친(페이스북 친구), 관계 끊지 않고 정보 안 보기

뉴스피드 상에서 글이나 사진을 받아보고 싶지 않지만 친구 관계를 끊을 수 없는 페친이 있다. 이 경우 뉴스피드에서 '기본 설정 수정'을 눌러 '팔로우 취소하여 게시물 숨기기' 기능을 이용하면 해당 사용자 정보가 뉴스피드상에 노출되지 않는다. 페이지도 가능하다.

4. 싫어하는 페친, 뉴스피드에서 먼저 보기

반대로 좋아하는 친구가 업데이트한 정보를 가장 상단에서 받아볼 수 있다. 뉴스피드 '기본 설정 수정'에서 '먼저 볼 사람 정하기'를 누르면 뉴스피드에서 해당 인물이나 페이지 정보가 가장 먼저 뜬다.

5. 페이스북에 올린 정보 전체 저장하기

동영상, 사진, 글 등 자신이 페이스북에 올린 정보를 전체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다. 페이스북 '설정'에 들어가 '페이스북 콘텐츠 사본을 다운로드하기'를 누른 후 '내 아카이브 만들기'를 지정하면 된다. 이 경우 내가 올린 정보를 사본으로 저장할 수 있어 편리하다.

6. "친구와의 추억을 한 눈에" 친구 사이보기

친구와 함께한 추억을 한눈에 보고 싶다면 '친구 사이 보기' 기능을 사용하자. 페이스북 친구 담벼락으로 들어가 '더 보기(…)'를 누르면 '친구 사이 보기' 메뉴가 있다. 이는 나와 친구가 서로 주고받은 사진과 글 뿐만 아니라 태그까지 한 눈에 볼 수 있다.

7. 페북이 숨겨놓은 귀여운 이미티콘

페이스북에서 게시물을 작성할 때 특수 기호를 입력하면 특정 이모티콘이 나온다. (y)라고 칠 경우 페이스북 '좋아요' 이모티콘이 나온다. 또한 (^^^) = 흰색 상어, <(") = 펭귄, :v = 팩맨, >:( = 찡그린 표정 등 다양하다.

8. 페이스북 메신저로 파일 전송하기

페이스북 친구에게 전달해야 할 파일이 있다면 페이스북 메신저로 간편하게 전달이 가능하다. 페이스북 메시지 창에서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면 '파일 추가'를 선택할 수 있다.

9. 동영상 자동 재생 중지하기

페이스북 뉴스피드에 동영상 콘텐츠가 많아 지면서 불편한 점이 있다. 바로 '동영상 자동 재생' 기능이다. 동영상을 직접 재생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재생돼 데이터 부담이 있다. 하지만 동영상 자동 재생 중지하기 기능을 사용하면 이러한 불편함이 줄어든다. 설정에서 동영상 탭에 들어가 동영상 자동 재생 '꺼짐'을 선택하면 된다.

10. 페북 로그인 된 기기 전체 활동 종료하기

내가 사용하고 있는 PC나 모바일이 아닌 다른 기기에서 내 페이스북 계정에 접속한 흔적을 확인할 수 있다. 또는 내가 다른 기기에서 접속한 로그인 기록도 '활동 종료'를 누르면 해당 세션을 종료할 수 있다. 페이스북 계정의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이다.

* 영상 = 김수진 기자, 디자인 = 김이랑 디자이너(@goodrang)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