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생 신고 무시, 시신 이틀 방치한 경찰

2016-07-07 11:30

add remove print link

위키피디아 (예산=연합뉴스) 김소연 기자 = 초등학생들이 "목 매 죽은 사람이 있다"고 1

위키피디아

(예산=연합뉴스) 김소연 기자 = 초등학생들이 "목 매 죽은 사람이 있다"고 112에 두 차례나 신고했으나 경찰이 신고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출동 지령도 내리지 않아 변사자가 이틀이나 방치됐다가 뒤늦게 발견됐다.

7일 충남지방경찰청 112상황실에 따르면 지난 4일 오후 5시 40분께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보이는 3∼4명이 한 학생의 휴대전화로 112에 "목 매 죽은 사람이 있는 것 같아요"라고 신고했다.

신고전화를 받은 충남청 112상황실 A경위가 학생들에게 위치를 물었고, 이들은 논산시 논산읍의 6개월 전 폐업한 한 마트 이름을 정확히 말했다.

이어 A경위가 "경찰관을 출동시키겠다"고 하자 이 초등학생은 "잘못 본 거 같기도 하고요. 확인하고 다시 전화드릴게요"라며 전화를 끊었다.

초등학생들은 8분 뒤 같은 휴대전화로 다시 112에 전화했다.

수화기 너머에서는 학생들끼리 "니가 얘기해", "나는 보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얘기해?", "경찰아저씨가∼" 라며 통화를 서로에게 미루는 듯 웅성거리는 말이 들렸다.

이번 신고를 받은 B경위도 위치를 물었고, 이들은 다시 그 마트 이름을 정확히 얘기했다.

B경위는 학생들이 "경찰아저씨가∼"라고 언급한 부분을 현장에 경찰관이 출동해 있는 것으로 오해, "경찰관이 나갔으면 걱정 말고 집에 가라"며 통화를 끝냈다.

이러면서 112상황실 관계자들은 해당 경찰서에 상황을 전달하지 않고 출동 지령도 내리지 않았다.

이틀 후 지난 6일 오후 2시께 마트 인근을 지나던 한 은행 직원으로부터 같은 내용의 신고가 들어왔다.

경찰은 그제야 출동 지령을 내렸고, 논산시 읍내의 폐업한 마트 내부에서 목매 숨진 30대 남성 C씨를 발견했다.

C씨가 발견된 곳은 초등학생들이 말한 그 마트였다.

자신의 신변을 비관하는 메모가 발견됐고 별다른 외상이 없어 경찰은 C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첫 신고가 들어온 지 44시간 가량이 지나, 어른의 신고를 받고서야 뒤늦게 조치가 이뤄진 것이다.

경찰이 신고자가 초등학생들이라는 이유로 신고 내용을 허술하게 처리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경우가 아니라, 강력 사건이었다면 하마터면 '골든 타임'을 놓칠 수도 있었다.

경찰 관계자는 "신고자가 초등학생이라는 점을 이해했어야 했는데, 이 부분을 간과하고 경찰이 소홀하게 사건을 처리한 부분을 인정한다"고 말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