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하주 먹고 20대 여성에게 신분증 빼앗긴 경찰

2016-07-09 10:30

add remove print link

연합뉴스 (대전=연합뉴스) 김소연 기자 = 승진 축하주를 먹은 대전의 한 경찰관이 시비가

연합뉴스

(대전=연합뉴스) 김소연 기자 = 승진 축하주를 먹은 대전의 한 경찰관이 시비가 붙은 20대 여성에게 경찰 신분증까지 빼앗긴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이 경찰은 대기발령된 상태에서 감찰 조사를 받고 있다.

9일 대전경찰에 따르면 지난 7일 오전 1시 30분께 대전 서구 도로에서 대전의 모 경찰서 소속 A경장이 편의점 앞에서 담배를 피우던 20세 여성 4명에게 "미성년자 아니냐, 왜 담배를 피우냐"며 신분증 보여달라고 했다.

최근 특진한 A경장은 이날 승진을 축하하는 자리에서 술을 마신 상태였고 상대 여성들 역시 그랬다.

여성들은 A경장에게 "왜 신분확인을 하느냐"며 반발했다.

A경장은 경찰 신분증을 보여주며 경찰관인 사실을 여성들에게 밝혔다.

이 과정에서 시비가 붙으면서 A경장은 자신의 신분증을 여성들에게 빼앗겼다.

이후 욕설이 오갔고, 여성들이 112에 신고를 해 인근 지구대 경찰관이 현장에 출동했다.

경찰은 사안이 경미하다고 판단해 여성들을 귀가시키고 다음에 조사를 받을 것을 권유했다.

그러나 분을 삭이지 못한 여성들이 해당 지구대에 직접 택시를 타고 찾아간 뒤 "A경장이 2차례에 걸쳐 어깨를 툭툭 쳤다"며 "처벌을 강력히 원한다"고 진술했다.

하지만 오후 들어 피해 여성들이 경찰에 '사건화를 원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합의서를 제출하면서 사건은 일단락됐다.

그러나 술에 취한 상태에서 경찰 업무에 해당하는 '신분증 제시' 등을 요구한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합의서가 접수되면서 A경장에 대한 처벌은 할 수 없게 됐다.

경찰 내부에서는 시비에 휘말린 A경장에 대해 더 엄격한 잣대를 들이댔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A경장의 아버지는 지방청 감찰 부서 고위 간부다.

감찰 관계자는 "A경장이 여성청소년과에 근무하다보니 청소년들이 흡연을 하는 줄 알고 계도차원에서 말을 걸었던 것 같다"며 "아버지가 경찰 고위 간부라 감싸기 했다는 비난을 미연에 방지하려고 비슷한 사례보다 더 강력한 조처인 대기발령을 냈다"고 해명했다.

감찰 부서는 A경장을 상대로 경위를 조사한 뒤 징계 수위를 정할 방침이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