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 산불로 여의도 28배 면적 타버린 미국

2016-07-24 18:30

add remove print link

이하 AFP=연합뉴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장현구 특파원 = 미국 캘리포니아 주 남부

이하 AFP=연합뉴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장현구 특파원 = 미국 캘리포니아 주 남부 로스앤젤레스(LA) 시 인근에서 발생한 산불로 하루 사이 여의도 면적(2.9㎢)의 28배에 달하는 81㎢(2만 에이커)의 임야가 잿더미로 변했다.

일간지 로스앤젤레스타임스는 23일(현지시간) 전날 오후 2시께 샌타 클래리타 밸리 지역에서 발생한 산불로 해당 지역 1천500가구 이상에 긴급 소개령이 발동됐다고 전했다.

샌타 클래리타 밸리는 로스앤젤레스 중심가에서 북동쪽으로 약 46㎞ 떨어진 지점에 있다.

이번 산불은 주거지와 떨어진 임야를 태우다 이날 오후 바람이 방향을 바꾸면서 샌타 클래리타 내 주거지역인 샌드 캐년 쪽을 향해 번지고 있다고 소방당국은 전했다.

산불을 잡기 위해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소방국 등 소속 소방관 900명과 헬리콥터 28대 등이 투입됐지만, 고온과 최대 시속 64㎞로 부는 강풍 탓에 진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미국 전역을 강타한 '열돔 현상'(heat dome·정체된 고기압으로 생성된 뜨거운 열기가 마치 돔에 갇힌 모양새를 뜻하는 고온 현상)으로 화재 발생 지역의 최고 기온이 이날 41.1℃까지 치솟아 고온건조한 날씨가 진화의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이날 밤 현재 진화율은 10%에 불과하다고 소방당국은 밝혔다.

산불이 덮친 샌타 클래리타 지역의 주차된 차량 안에서 불에 탄 시체 1구도 발견됐다.

경찰은 이 시신이 이번 산불로 인한 사망자인지, 아니면 다른 원인으로 사망한 것인지 조사하고 있다.

산불로 생긴 거대한 검은 연기와 재구름이 로스앤젤레스 시 상공으로 이동하자 남부해안대기관리국은 스모크 경보를 발령하고 주민들에게 24일 자정까지 각별히 주의하라고 당부했다.

남부해안대기관리국은 주민들에게 야외 활동을 삼가고 집에 있을 땐 창문을 닫고 지내라면서 호흡기나 심장 질환을 지닌 노약자는 반드시 실내에 머물라고 권유했다.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소방국은 고온건조한 날씨로 산불의 규모가 커질 가능성이 농후하다며 산불 예상 진행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대비책 마련을 촉구했다.

로스앤젤레스 지역에는 최근 수 년째 고온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대형 산불이 끊이지 않고 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