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심준다"며 위안부 할머니 행사 참석 꾀어낸 여가부

2016-07-25 14:30

add remove print link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과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 / 뉴스1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과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 / 뉴스1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 '화해와 치유재단' 발족식에 여성가족부 관계자가 "점심을 주겠다"며 위안부 할머니들 참석을 회유했다는 정황이 나왔다. '화해와 치유재단'은 지난해 12월 합의한 '한일 위안부 협정'에 따라 위안부 피해 지원을 목적으로 설립되는 비영리재단이다. 피해 할머니들은 "일본 정부가 사과·배상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이 재단 설립을 반대하고 있다.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상임대표는 지난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여가부(여성가족부) 복지과에서 경기도에 사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께 전화해 '(오는) 28일 돈이 나오니 받으러 나오시라'고 했단다"라며 여가부의 '참석 회유 의혹'을 제기했다. 28일은 '화해와 치유재단'이 발족식을 열기로 한 날이다.

윤 대표는 "할머니가 (관계자에게) '나눔의 집도 연락했냐'고 물었더니 '다들 오신다'고 했다고 한다"며 "마치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여성들을 끌고 갈 때 '돈 벌려면 나 따라와'하는 모습이 재현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윤 대표는 다음날인 22일 "제 페이스북을 보고 여가부에서 전화가 왔다. '직접 나와야 돈을 받는다고는 하지 않았다. 와전됐다'고 말했다"며 "(여가부 전화를 받은) 할머니는 기억도, 말씀도 아주 정확하신 분이다. 무엇보다 왜 할머니가 '통장으로 주면 안되는거냐'고 다시 물었을까"라고 반박했다.

해당 소식은 24일과 25일 기사로 보도되며 뒤늦게 공분을 샀다. 류지형 정대협 간사는 24일 한겨레신문에 "(할머니들이 여가부 관계자의) 이야기를 전하는 과정에서 일부 표현이 달라졌을 수는 있지만, 비슷한 내용이 복수의 할머니들에게 들려오는 만큼 단순한 와전이라고 볼 수 없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54·3선) 원내대표는 25일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위안부 관련 일본의 재단 발족식에 여가부가 피해자 할머니들을 동원하기 위해 쓴 방식이 매우 졸렬하다"며 "무슨 식사를 같이 하자고, 일부를 모신 뒤 마치 위안부 할머니들이 재단 발족식에 참여했으니, 재단이 정당한 것이라고 꿰맞추려고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의혹이 있다"고 말했다.

여가부는 지난 24일 해명자료를 내고 "피해자 할머니께 7월말 발족 예정인 '일본군 위안부 재단(화해와 치유재단)'의 설립 취지를 설명하고, 피해자 할머니들의 발족식 참석 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전화드렸던 것"이라며 "돈 지급에 관한 이야기는 한 바 없다"고 밝혔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