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홈페이지에 '주머니 괴물 달려' 등장한 이유

2016-07-30 09:30

add remove print link

연합뉴스 (속초=연합뉴스) 이종건 기자 = "'주머니 괴물 달려'가 무슨 뜻인지 아세요?"

연합뉴스

(속초=연합뉴스) 이종건 기자 = "'주머니 괴물 달려'가 무슨 뜻인지 아세요?"

강원 속초시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나타나는 '주머니 괴물 달려 충전소 및 체육관', '주머니 괴물 달려의 성지 및 무료와이파이 지도'라는 팝업 존이 누리꾼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주머니 괴물 충전소 및 체육관'이라는 곳을 클릭하면 포켓몬 고 게임의 포켓볼 아이템 충전을 충전할 수 있는 곳과 게임 속 체육관이 어디에 있는지를 알려주는 지도가 나온다.

또 '주머니 괴물 달려 성지 및 무료와이파이 지도'를 클릭하면 속초시가 곳곳에 설치한 무료 와이파이존을 안내하는 지도가 나온다.

그러면 '주머니 괴물 달려'는 무슨 뜻이고 속초시는 왜 이런 표현을 인터넷 홈페이지 팝업 존 사용했을까?

'주머니 괴물 달려'는 바로 지난 13일부터 속초를 비롯한 고성과 양양, 인제군 지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포켓몬 고'게임을 우리말로 번역한 것이다.

이 같은 표현을 한 이유는 바로 포켓몬에 대한 저작권 문제 때문이다.

속초시는 포켓몬 고 게임을 즐기려는 게임 유저들이 몰려들자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무료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곳, 포켓볼 아이템을 무료로 충전할 수 있는 곳을 알려주는 지도를 만들어 온·오프라인을 통해 안내하고 있다.

하지만 포켓몬 캐릭터와 용어사용에 대한 저작권 침해 우려가 제기되자 하는 수 없이 포켓몬이라는 단어 대신 이를 '주머니 괴물'이라는 용어로 바꿨다.

속초시는 "포켓몬이라는 용어를 썼을 때 빚어질 수 있는 저작권 침해 시비를 우려해 이를 주머니 괴물로 바꿔 표현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속초시는 '포켓몬'이라는 용어를 상업용이 아닌 공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포켓몬 코리아와 협의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게임 유저들의 편의제공을 위해 설치한 현장지원센터 현수막의 포켓몬 용어사용 등 구체적인 용도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용어사용 가능 여부를 포켓몬 코리아와 협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