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마·염색 같이해도 돼요?” 미용사에 묻고 싶은 질문 9개

2019-03-01 15:10

add remove print link

바쁜 미용사에게 꼬치꼬치 질문하기도 쑥스럽고 민망하다.

Pixabay
"저 앞머리 내려도 어울릴까요?"
"클리닉 받으면 효과 좋아요?"
"뿌리 염색 언제 할까요?"

미용실에 갈 때마다 머릿속에 떠오르는 수많은 질문 가운데 일부다. 하지만 대답은 "손님마다 다르죠~", "고객님께서 판단하셔야죠~" 등 다소 애매하다. 이러한 답변을 듣고 나니 바쁜 미용사에게 꼬치꼬치 질문하기도 쑥스럽고 민망하다.

김경환 헤어디자이너 / 위키트리

서울 중구에서 미용실을 운영하는 경력 20년 차 김경환(41) 헤어디자이너는 "연예인이나 모델 사진을 가져와서 '똑같이 해달라'고 하시는 손님이 제일 곤란하다"고 말했다. 김 디자이너는 "똑같은 스타일이라도 손님 두상이나 목 길이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다"고 했다.

김경환 디자이너는 성공적인 헤어스타일 변신을 위한 조언을 하기도 했다. 그는 "유행하는 스타일을 좇기보다는 충분한 상담을 거쳐 어울리는 스타일을 찾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어 "상담 시 원하는 스타일을 말하기보다 '꼭 피하고 싶은 것'을 밝혀주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김 디자이너와 경기도 일산 모 미용실에서 일하는 경력 6년 차 소연(27) 헤어디자이너에게, 평소 궁금했던 9가지를 물어봤다.

1. 커트하고 나면 요구한 길이보다 더 많이 잘린 것 같아요. 기분 탓이겠죠?

Pixabay

김경환 디자이너: 고객께서는 대부분 옆머리를 기준으로 원하는 기장을 말씀해주세요. 하지만 같은 길이로 잘라도 앞·뒤·옆 기장에 따라 달라요. 그래서 어떤 고객께서는 너무 짧다 또는 길다고 말씀하세요.

원하는 기장이 있으시면 뒤 기장을 기준으로 말씀하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옆 기장은 주로 층을 치거나 스타일을 내거든요.

소연 디자이너: 대부분 고객께서는 말씀하신 길이로 잘라드리면 느낌상 "많이 잘렸다"고 하세요. 고객마다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제 경우 일단은 항상 고객께서 말씀해주신 것보다 더 길게 잘라드리고 있습니다.

2. 비 오는 날에 파마하면 잘 안 나오는 것이 맞나요?

giphy

김경환 디자이너: 손상도가 극히 심한 손님이 아닌 이상 그렇지 않아요. 요즘에는 파마 약도 워낙 다양하고 제품도 좋아서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소연 디자이너: 비가 오면 습도가 높아져서 약 침투가 잘 안 되거나 처진다는 말이 있어요. 요즘에는 제품 질이 높아지고 기계가 발전해서 그런 일은 없어요. 걱정 마시고 미용실로 직행하셔도 됩니다~

3. 머리에 넣는 영양(클리닉)이 꽤나 비싼데, 효과가 큰가요?

김경환 디자이너: 파마, 매직, 염색 등을 하는 경우 클리닉을 하고 시술에 들어가는 것이 훨씬 좋아요. 머릿결에 보호막을 씌우고 시작하는 거죠. 비싸긴 해도 클리닉도 제품에 따라 가격이 다양하니까 맞춰서 고르시면 돼요.

소연 디자이너: 클리닉에 사용되는 제품 약 자체가 단가가 높아서 가격 측정이 높게 들어가요. 하지만 그만큼의 가치는 합니다.

건강 모발 속에 여러가지 성분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단백질과 수분입니다. 손상 모발 경우 단백질과 수분 양이 없어지면서 안이 비워진 상태라고 보시면 돼요. 클리닉은 이 빈 부분을 채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4. 클리닉(영양)은 얼마나 자주 받는 것이 좋을까요?

김경환 디자이너: 15일 기준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파마, 염색할 때는 추가로 받는 것이 좋고요.

소연 디자이너: 클리닉 유지 기간은 손상도, 또는 추후관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은 3주 정도 유지돼요. 주기적으로 클리닉을 받으신다면 3~4주에 한 번 꼴로 받으시는 걸 추천해요. 특히 햇볕이 뜨거운 여름에는 열 손상이 심해지는 기간이니 받아 보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5. 파마, 염색, 매직 시술을 머릿결 상하는 순서대로 알려주세요.

김경환 디자이너: 사실 머릿결 상하는 것은 시술자 기술에 따라 많이 달라져요. 그래도 굳이 순서를 매긴다면, 건강 모 기준으로 본다면 매직> 염색> 파마입니다. 아무래도 매직은 열 손상이 심하기 때문에 머릿결이 많이 상하는 편입니다.

6. 파마와 염색을 같은 날 해도 되나요? 안 된다면 최소 얼마나 기간을 두는 것이 좋나요?

김경환 디자이너: 같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파마를 먼저 한 다음 염색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염색을 먼저 한 경우에는 고객께서 원하시는 머리 색깔보다 더 밝아질 수 있어요.

파마는 보통 한 1주일 지나서 자리를 잡아요. 그때 염색을 하러 오시면 됩니다.

소연 디자이너: 파마 시술을 먼저 받은 다음 염색을 하는 것이 좋아요. 두 가지를 동시에 하시는 것보다는 최소 7일~15일 정도 기간을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대 경우에는 파마 약 때문에 염색 머리 색이 조금 빠지기 때문입니다. 단, 뿌리 염색과 파마는 같은 날 받아도 괜찮아요.

7. 앞머리를 내릴까 말까? 앞머리가 어울리는 얼굴형이 따로 있나요?

앞머리... 넘나 소중해 / giphy

김경환 디자이너: 앞머리를 내리는 것도 스타일이 다양하므로 웬만하면 다 어울릴 수 있어요. 더 중요한 것은 얼마나 잘 관리할 수 있는 지입니다.

소연 디자이너: 개인 취향도 좌우하지만, 이마가 넓은 마름모 얼굴형이나 긴 얼굴형을 가진 분들께 추천해드려요. 앞머리를 내리면 동안 이미지도 강해진답니다!

8. 뿌리염색으로 기존 염색 머리 색깔을 똑같이 낼 수 있나요?

김경환 디자이너: 완전 똑같이 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어요. 다른 미용실에서 염색하고 오신 분들은 어느 제품으로 색 냈는지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이에요. 또 염색은 시간이 지나면 색깔이 점점 퇴색되기 때문에 어려워요.

소연 디자이너: 일반 염색 뿌리를 맞추는 것은 불가능하진 않아요. 염색된 부분을 기염부, 새로 자라난 부분을 신생모라고 하는데요. 신생 모 밑에 있는 기염부를 보고 명도와 색상을 판단해 뿌리 염색이 들어간답니다.

9. 정수리부터 몇 cm까지가 '뿌리'라고 볼 수 있나요?

위키트리

김경환 디자이너: 정수리부터 3cm까지가 뿌리라고 볼 수 있어요. 3cm 이상 자란 상태에서 뿌리 염색을 하게 되면 얼룩이 질 수 있어요. 정수리에 있는 열이 한 번에 전달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전달된 열이 다르면 색깔도 다르게 나오기 때문이죠.

3cm 이상 자랐는데 전체 염색을 하기 좀 이르다고 생각하시면, 좀 더 길렀다가 전체 염색을 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소연 디자이너: 디자이너마다 생각이 다르겠지요. 제 경우에는 눈꼬리 선 밑까지 뿌리가 자란 경우에는 뿌리 염색보다는 전체 염색을 권해 드려요. 아무래도 뿌리가 그 정도까지 자라면 밑 부분은 퇴색 정도가 심하기 때문이에요.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