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자존심의 왕좌를 지켜라’ 화장품 페이스북 열전

2016-08-11 16:00

add remove print link

[페이스북 데이터 리포트 2016년 7월 - Beauty/Health] 한여름 땡땡 내리쬐

[페이스북 데이터 리포트 2016년 7월 - Beauty/Health] 한여름 땡땡 내리쬐는 햇볕에 또르르 굴러 내리는 땀 한 방울. 손등으로 쓱 닦아내면 그건 흡사 화보의 한 장면...정신차리자. 현! 실! 은 다르다.

땀과 함께 국물처럼 흘러내리는 파운데이션. 속눈썹 끝에 엉켜있는 마스카라 찌꺼기. 파운데이션과 함께 뭉쳐있는 블러셔. 개기름인지 말기름인지 알 수 없는 하이라이터.

워너비 썸머룩 (vdl) 그리고...현실 “엉엉엉” (MBC) / Wikitree

“이거 바르면 24시간 지속이라고 광고했던x 나와….” / MBC ‘반짝반짝 빛나는’

그렇다. 여름은 이렇듯 여자에게 꽤 귀찮고도 곤욕스러운 계절이다. 기업들이 이런 여심을 놓칠쏘냐.

지난 7월 한 달 동안 뷰티&헬스 관련 기업 가운데 페이스북을 통해 가장 여심과 소통을 잘한 곳은 ‘미샤’로 나타났다.

giphy

미샤에 이어 ‘어퓨’가 2위, ‘에이프릴스킨’이 3위로 집계됐다.

어떻게 알았냐고?

위키트리는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라온 포스트에 참여한 횟수를 합산해 PIS라는 지표를 집계하는 ‘빅풋9'(www.bigfoot9.com)과 제휴를 맺고 '기업'과 'Beauty/Health' 분류로 개설한 페이스북 페이지 가운데 '빅풋9'에 등록한 455개의 페이스북 페이지 데이터를 분석했다.

포스트에 사용자들이 댓글을 쓰거나 공유를 하면 PIS(Post Interaction Score) 지표로 집계된다.

4위는 ‘더 페이스 샵’, 5위는 ‘이니스프리’, 6위는 ‘롯데카드’????

1위부터 5위까지 모두 화장품 브랜드가 이름을 올리고 있기 때문에 저절로 수긍이 갔다. 그런데 갑자기 튀어나온 ‘롯데카드’라니?

‘이제 카드 회사에서….화장품을 파나..아님 영양제를 파나...혹시 다단계?’

정답은 롯데의 헬스앤뷰티 스토어 '롭스(LOHB’s)'에서 내놓은 세일러문 요술봉 모양의 아이라이너였다.

아이라이너는 여성에 있어 빠질 수 없는 화장 필수템 중 하나다. 일본 만화 ‘세일러문’을 보고 자란 2030세대에 있어 세일러문 요술봉은 마치 마법 같은 존재다. 이 ‘마법’은 아이라이너라는 필수아이템과 맞물리며 무려 ‘좋아요’ 1만 2000건, 댓글 603건, 공유 75건을 돌파하며 가뿐히 중위권에 올라섰다.

7위 ‘Beauty No.1’, 8위 ‘3CE’, 9위 ‘리젠 성형외과·피부과’, 10위 ‘에뛰드’

여름이라 하면 바로 ‘다이어트’의 계절이 아니던가.

“더 이상의 다이어트는 무리다. 다이어트는 메이크업으로!”

쇄골과 복근을 만드는 바디 메이크업을 소개한 롯데닷컴(뷰티 넘버 원)이 롯데카드에 이어 나란히 10위권에 안착했다. 흔히 볼 수 있는 사진이나 카드뉴스와 달리 영상으로, 그것도 쉽고 빠르게 따라할 수 있는 영상으로 제작한 것이 구독자를 사로잡은 특징 중 하나다.

8위는 온라인 화장품 시장에서 꾸준히 전통 강호로 꼽히고 있는 3CE가 이름을 올렸고 9위는 ‘리젠 성형외과·피부과’가 올라 여성들의 초미의 관심사가 외모와 몸매에 있음을 보여준다.

리젠 성형외과·피부과는 철저한 사후관리와 이에 못지않은 온라인 마케팅으로 명성이 자자한 곳이다. 이번 달에도 양악수술 사후관리에 관한 포스팅으로 구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주며 마음을 사로잡았다.

10위는 톡톡 튀는 네이밍으로 승부를 보는 ‘에뛰드’가 장식했다. 6위에서 롭스가 세일러문과 콜라보레이션한 작품을 내놨다면 이번에는 ‘웨딩피치’다!

쿨레드 색상의 ‘승리의 천사’ 민트 펄 색상의 ‘귀여운 아가씨’, 오키드 핑크 펄 색상에 ‘센터 본능 피치’등 이번에도 화장품 덕후들을 빵 터뜨리게 만든 네이밍으로 시선 잡기에 성공했다.

위키트리 디자이너 김이랑(@goodrang)

PIS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