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레저 페이스북 운영 ‘야놀자’가 하태핫태

2016-09-21 14:40

add remove print link

[페이스북 데이터 리포트 2016년 8월- Travel/Leisure] 거창한 계획이 없더

[페이스북 데이터 리포트 2016년 8월- Travel/Leisure] 거창한 계획이 없더라도 어디론가 떠나고 싶어지는 달. 휴가와 방학이 있었던 지난 8월에는 어떤 페이스북 페이지가 사랑을 받았을까?

GIPHY

지난 한 달 동안 여행과 관련된 페이스북 페이지 분류인 '트레블/레저' 페이지의 운영 성적표를 들여다 봤다.

페이스북 페이지에 대한 참여 횟수를 나타내는 PIS 기준으로 분석했을 때 숙박 어플인 ‘야놀자’가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후~ 넘나 므흣한 것????

GIPHY

‘야놀자’는 숙박 어플로 잘 알려졌지만 알고 보면 콘텐츠 기업이기도 하다. 야놀자 홈페이지에는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추석 연휴에 여는 서울 맛집’, ‘10대 힐링 온천’ 등 유용한 읽을거리로 넘쳐 난다. 커뮤니티 코너에서는 이용자들이 연애와 성에 관한 고민을 털어놓기도 한다.

페이스북 페이지도 콘텐츠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야놀자 페이지에는 ‘오래가는 연인들의 조언’, ‘남친 빨리 생기는 방법’ ‘서촌 데이트 코스’ 등 이용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콘텐츠가 가득하다. 야놀자는 페이스북 인기 주제인 ‘여행’과 ‘연애’를 기업 콘셉트에 맞춰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 결과 야놀자는 지난 8월 한달 동안 월간 PIS 8만6837회를 기록, 전체 트레블/레저 페이지에서 단연 1위를 차지했다. 2위인 '호주정부관광청'에 비해 페이스북 PIS가 무려 6만회 가량 높았다.

격차는 크지만 2위에 랭크된 '호주정부관광청' 역시 VR 영상 등 다채로운 콘텐츠로 이용자들의 마음을 훔쳤다. 호주관광청은 코알라, 쿼카, 캥거루 등 사랑스러운 호주 동물 영상을 올려 '좋아요'를 끌어모았다. 이외에도 높은 PIS를 기록한 데에는 여행 티켓 제공하는 등 이벤트를 연 것이 주요 요소로 작용했다.

자동 클릭 유발하는 귀여운 물개♡

이어 3위~6위에는 각각 롯데워터파크, 아시아나항공, 제주패스, 제주항공이 랭크됐다. 이들 페이지는 흥행 보증수표로 손꼽히는 '꿀혜택 이벤트+꿀잼 영상+ 꿀팁 카드뉴스 3박자'로 무난히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다만 아시아나항공은 트레블 페이지 중에서는 드물게 링크형 콘텐츠를 주로 활용해 10위권 내에 안착하는 데 성공했다.

7위는 '끝없는 발견, 캐나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라는 이름의 캐나다관광청 페이지가 차지했다. 캐나다관광청은 아름다운 풍경 사진만을 포스팅해 10위권 내에 오르는 놀라운 성적을 거뒀다. 여행 예정자는 물론, 과거 여행을 다녀온 이들의 추억을 자극한 것이 효과를 얻은 것으로 보인다.

풍경이 다했자나~

8위~10위에는 대명리조트, 스카이스캐너, 대한항공이 순서대로 이름을 올렸다. ‘하태핫태’라는 유행어를 탄생시킨 대명리조트는 여름 더위를 날리는 시원한 물놀이 영상으로 이용자들의 시선을 끌었다. 래퍼 도끼와 더콰이엇의 공연 영상 역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스카이스캐너는 전 세계 여행가격 비교사이트답게 각국의 여행지 사진과 저렴한 항공권 정보를 공유했다. 대한항공은 여러 사내외 소식을 공유하며 댓글로 독자들과 1대 1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전략을 사용했다. 대한항공은 그 결과 월간 PIS 1만2542회를 기록하며 10위에 안착했다.

위키트리 디자이너 김이랑(@goodrang)

PIS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