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넘쳐난 금융권 페이스북...'무도' 손잡은 롯데카드 1위

2016-09-22 12:30

add remove print link

[페이스북 데이터 리포트 2016년 8월- BANK/FINANCIAL INSTITUTION

[페이스북 데이터 리포트 2016년 8월- BANK/FINANCIAL INSTITUTION] 펄펄 끓는 아스팔트 더위에 "이제는 제발 그만..." 곡소리마저 나오던 뜨거운 8월. 금융업계는 더위에 지친 소비자를 위해 페이스북 페이지 이벤트를 대거 쏟아냈다.

롯데카드는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과 손 잡고 진짜 '무리수(水)'를 내놔 팬심을 사로잡았다. 무리수는 무한도전에서 하차한 전 멤버 길 씨를 놀리는 별명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던 유행어다.

롯데카드는 "무한도전X세븐일레븐 #진짜로_출시"라는 해시태그를 달아 팬들을 열광케 했다. 롯데카드는 무한도전 로고를 입고 앙증맞게 출시된 무리수에 힘입어 페이스북 포스팅에 대한 참여도를 나타내는 PIS (좋아요, 공유하기, 댓글을 종합한 반응) 순위에서 5만8506회를 얻으며 1위를 차지했다.

무한도전에서 '무리수' 캐릭터로 활약했던 길 씨 / MBC '무한도전'

롯데카드는 무리수 외에도 각계각층을 겨냥한 이벤트를 선보였다.

여심을 공략한 '브라운 쿠션 파운데이션' 증정부터 먹방러들을 위한 '모짜렐라인더버거' 원 플러스 원 이벤트, 올림픽 응원 올빼미족을 위한 '안주 7종 할인, 세븐 일레븐 1만 원권' 증정등 풍성한 이벤트로 페이스북 이용자의 눈길을 끌었다.

이어 신한카드가 2만3040회로 2위에 올랐다.

'점잖고 잔잔하게' 3위에 오른 BC카드

1위 롯데카드가 유행어, 히트 아이템 등으로 트렌디한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을 했다면, 3위 BC카드(PIS 2만2657회)는 전통적인 가치를 앞세운 점잖고 잔잔한 이벤트를 이어갔다.

BC카드는 '효도'와 관련해 "지금 하고 싶은, 해야 할 한 글자와 그 의미를 적는 댓글 릴레이와 함께 BC카드 광고모델 공유 씨가 입었던 촬영 의상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펼쳤다.

이어 4위는 미래에셋증권(1만1314회) 5위는 KEB하나은행(9579회) 6위는 현대캐피탈(9546회)이 차지했다.

같은 '효(孝)' 다른 느낌, 'KB 국민카드' 한가위 대리효도 이벤트

BC카드가 부모님 은혜를 강조하는 전통적인 효 이벤트를 펼쳤다면, KB 국민카드는 젊은 감성에 초점을 맞췄다.

KB국민카드는 최근 2030세대에서 유행하고 있는 복고풍 일러스트로 페이스북 이용자 눈길을 끄는 데 성공했다. 삽화에는 한복 차림을 한 아이들이 카드를 손에 들고 덩실덩실 춤을 추는 듯한 모습이 그려졌다.

KB국민카드는 댓글로 사연을 남긴 사람 중 10명을 뽑아 외식 프랜차이즈 VIPS 식사권을 선물로 증정했다.

이 포스팅은 젊은층이 유쾌하게 받아들이는 일러스트와 '단짠단짠'을 선호하는 입맛을 겨냥한 경품을 내걸어 댓글 1000개와 공유 314건을 기록했다. 앞서 3위 BC 카드가 올린 효 이벤트 포스팅에 달린 댓글은 146개, 공유 73건이었다.

KB국민카드 PIS 순위는 8393회로 7위다. 3위 BC카드에 비해 전체 PIS에서는 4계단 뒤쳐진 순위지만 '효 이벤트' 대결에서는 KB국민카드가 더 좋은 성적을 거뒀다.

또한 KB국민카드 페이스북 페이지 팬 숫자는 2만1191명 늘어난 데 비해 BC카드는 1170명이 감소했다.

"잠깐, 인증샷 찍어야지!" 신한은행, 인증샷 이벤트로 눈길

페이스북에서는 무엇이든 '인증'을 하는 것이 대세다. 먹는 것도 입는 것도 놀러 가는 것도 또는 투표를 하는 것도.

신한은행은 인증을 좋아하는 페이스북 이용자 성향을 반영해, 퍼즐을 모두 맞춘 순간을 찍어 댓글로 사진으로 인증 하는 이벤트를 펼쳤다.

포스팅은 페이스북 이용자 사이에 입소문을 타 댓글 428개 공유 137개를 얻으며 짭짤한 성적을 거뒀다.

신한은행은 PIS 순위에서 대구은행에 이어 10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인증샷 이벤트가 성공을 거두며 TAT(이야기 하고 있는 사람들)에서는 대구은행 팬페이지의 2배에 달했다. 8월 중 대구은행의 TAT가 1781회였던 데 비해 신한은행은 3304회를 기록했다. TAT는 포스팅, 좋아요, 댓글, 공유하기, 태그하기 등을 모두 포함한 페이스북 페이지에 대한 호응도를 나타낸다.

위키트리 디자이너 김이랑(@goodrang)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