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충격' 짖음방지 목걸이, 애완견은 아프다

2016-10-14 14:50

add remove print link

“그 집 강아지 짖는 소리 너무 시끄러워요!” A씨는 오늘도 이웃에게 한 소리 들었다. 날

그 집 강아지 짖는 소리 너무 시끄러워요!

A씨는 오늘도 이웃에게 한 소리 들었다. 날마다 짖어대는 애완견 '찡이' 때문이다.

A씨는 3개월 전 서울 대현동에 위치한 원룸으로 이사 왔다. 찡이와 단 둘이 산다. 하나 뿐인 가족을 버릴 수도 없고, 그렇다고 성대 수술은 비인도적이라는 생각에 인터넷 검색을 해 본다.

'강아지 짖음방지기'

효과가 확실하다는 후기가 눈에 들어온다.

A씨는 수의사와도 상담했다. "강아지가 심하게 짖어서 민원이 많이 들어오는데... 짖음방지기 써도 괜찮을까요"라는 A씨 질문에 수의사는 "한 번 써보세요. 오랜 시간 채우지는 말고요"라고 답했다. A씨는 한결 가벼워진 마음으로 '짖음방지 목걸이'를 주문했다.

짖음방지 목걸이 구매 후기 / 위키트리 디자이너 김이랑

짖음방지 목걸이 구매 후기를 살펴 보면 '쓸 수 있다'는 의견과 '잔인해서 사용을 중단했다'는 의견으로 나뉜다.

서울 동교동에 있는 빌라에서 코카스파니엘을 키우는 김모(여·30)씨는 "4개월째 짖음방지 목걸이를 사용 중"이라고 했다. 김 씨는 "처음에는 강아지가 비명을 질러 너무 놀랐다"며 "그래도 같이 살려면 어쩔 수 없다. 여기저기에서 민원이 들어오고 집 주인에게까지 한 소리 들을 수 있어서..."라고 말했다.

짖음방지 목걸이를 애완견에게 3일 간 채워보고 바로 제거했다는 정모(여·24)씨는 "강아지가 목걸이에 자지러지게 반응하는 걸 보고 심각한 상황이라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정 씨는 "목걸이를 빼서 제 손에 감아봤다. 충격의 강도가 너무 세서 당황스러웠다. 저는 그나마 손에 실험해 본 거였지만 강아지는 목 아니냐"고 덧붙였다.

짖음방지 목걸이는 강아지가 짖으면 성대의 울림을 감지해 전기충격을 준다. 이 목걸이에는 최대 4600V 전압이 흐른다. 일반 산업용 에너지 저장 장치에는 약 1500V 전압이, 전기자동차에는 1000V 이하 전압이 사용된다. 경찰이 사용하는 전기 충격기에는 약 3000~6000V 전압이 흐른다. 짖음방지 목걸이에 흐르는 전류는 몸집이 조그마한 강아지에게 엄청난 충격이다.

짖음방지 목걸이를 착용한 강아지 / 이하 연합뉴스

짖음방지 목걸이는 애초 사냥견 훈련 목적으로 개발됐다. 멀리 있는 사냥견이 견주 목소리를 듣기 어려울 때, 리모컨을 이용해 주인에게 돌아와야 한다는 훈련을 시키기 위해 개발됐다. 하지만 현재는 작은 강아지들에게도 이 목걸이가 사용되고 있다.

동물자유연대 김영환 선임간사는 "짖음방지 목걸이는 '동물의 고통'이라는 부분에서 동물학대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김 선임간사는 "개가 짖는 데는 환경적이든 심리적이든 이유가 있다"며 "짖음방지 목걸이는 긍정적으로 해결하려는 시도가 아니라 사람의 편의주의적인 발상이지않나. 현재 우리나라는 동물을 키우는 사람은 많아졌지만 동물의 사회화라든지, 사람과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개를 교육시키는 부분은 인식이 낮은 편"이라고 전했다.

이어 "짖음방지 목걸이는 법적으로는 학대에 해당하기가 어렵다"며 "정당한 이유없이 상해가 남을 경우에만 학대에 해당하기 때문에 동물은 고통스럽지만 법적으로는 힘든 부분이 있다. 법으로 문제가 없다고 해서 그것을 해도 된다는 건 아니지않나. 법이 바뀌어야한다"고 덧붙였다.

'동물학대' 논란이 일지만 판매는 성행 중이다. 온라인 포털 사이트에 '짖음방지 목걸이'를 검색하면 600여개에 달하는 관련 제품이 검색된다. 1만원부터 10만원대까지 가격도 다양하다.

짖음방지 목걸이를 판매하는 한 업체 관계자는 "전기충격 강도는 조절할 수 있다"며 "물론 처음부터 높은 강도로 전기충격을 주면 개가 놀랄 수는 있다. 하지만 개 짖는 소리로 인한 소음 부분은 확실히 해결되기 때문에 사람들이 쓰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개 짖기'는 훈련으로도 충분히 고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개가 짖을 때 강압적인 방법보다는 견주가 "조용"이라고 낮은 목소리로 말하는 게 좋다고 한다. 반려견이 짖는 것을 멈추면 간식을 주면서 '좋은 자극'을 유도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home 박민정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