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무수단미사일 발사…"공중폭발로 실패"

2016-10-16 09:00

add remove print link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정진 기자 = 북한이 지난 15일 무수단 중거리미사일 1발을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정진 기자 = 북한이 지난 15일 무수단 중거리미사일 1발을 발사했으나 실패했다.

무수단 중거리미사일은 발사 직후 폭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동참모본부는 16일 "북한이 15일 오후 12시 33분께 평안북도 구성시 방현 비행장 인근에서 무수단미사일로 추정되는 미사일 1발을 발사했지만 발사 직후 실패했다"고 밝혔다.

미 전략사령부도 15일(현지시간) 성명에서 북한이 15일 평안북도 구성시 부근에서 탄도미사일 발사 시험을 했으나 실패했다고 밝힌 바 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지난달 5일 노동미사일 3발을 발사한 이후 40일 만이다. 무수단미사일 발사는 지난 6월 22일 이후 115일만으로, 당시 북한은 무수단미사일을 고각 발사해 최대 높이 1천413.6㎞와 사거리 400㎞를 기록, 시험발사에 처음으로 성공했다.

북한은 이번까지 포함해 무수단미사일을 총 7번 발사했지만 한 번만 성공한 것으로 군 당국은 판단하고 있다.

무수단미사일은 사거리 3천500㎞로, 괌의 미군기지까지 사정권에 들어간다.

무수단미사일 발사가 또 실패하면서 북한이 중거리탄도미사일 발사 능력 입증을 위해 조만간 다시 미사일 도발을 할 가능성이 크다고 군 당국은 판단하고 있다.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15일은 한미 해군이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를 투입해 한반도 전 해역에서 지난 10일부터 실시한 대규모 연합훈련인 '불굴의 의지'를 마친 날이다.

군 관계자는 "도발 가능성이 컸던 노동당 창건일인 10일은 한미가 연합훈련을 시작한 날이었는데 북한이 그냥 지나갔고 공교롭게도 훈련이 종료된 날 도발했다"고 지적했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미국의 경고에 대한 반발의 성격도 있다고 군 당국은 판단하고 있다.

대니얼 러셀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지난 12일(현지시간)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에 대해 "아마도 핵 공격을 수행할 향상된 능력을 가질 수 있겠지만, 그러고 나면 바로 죽는다"고 말한 바 있다.

합참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행위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며 북한의 불법적인 도발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우리 군은 추가도발 가능성에 대해서도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