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화상 입은 소방관' 사진 삭제 논란

2016-11-11 14:00

add remove print link

페이스북이 화상 입은 소방관 사진을 검열해 논란이 일었다. 페이스북은 실수를 인정하고 사과

페이스북이 화상 입은 소방관 사진을 검열해 논란이 일었다. 페이스북은 실수를 인정하고 사과했다.

사진이 게재된 건 지난 6일(이하 현지시각)이었다. 스웨덴에 사는 욘 린더블라드(Björn Lindeblad)는 친구 라쎄 구스타브손(Lasse Gustavson)의 생일을 맞아, 구스타브손의 사진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스웨덴 매체 SVT 보도에 따르면 구스타브손은 1981년 스웨덴 예테보리에서 큰 화재 사건을 진압한 소방관이다. 당시 그는 큰 화상을 입었다. 머리카락과 눈썹, 두 귀를 잃었다. 스웨덴 국민과 정부는 용감한 소방관에게 존경을 표했고, 그는 국가적 영웅으로 알려졌다.

Facebook tog bort bilden på Lasse
페이스북의 검열 시스템은 이러한 맥락에 관심을 기울이지 못했다. 린더블라드는 페이스북이 사진을 삭제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페이스북은 '혐오와 공포를 느낄 수 있는 사진' 게재를 금지하고 있다.

린더블라드는 분노했다. 그는 7일 다시 사진을 올리며 긴 글을 남겼다.

글은 "페이스북의 불쾌한 정책에 저항하고 싶습니다. 도움을 요청합니다"라고 문장으로 시작된다.

그는 "이 사진을 널리 퍼뜨려주세요. 제가 아는 한 가장 아름다운 영혼을 담은 사진입니다"라며 "36시간 동안 저는 지금 이 사진을 세 번째 올리고 있습니다"라 적었다. "페이스북은 어떤 설명도 없이 두 번씩이나 이 사진을 삭제했습니다"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린더블란드가 올린 이 글은 11일 오후 1시 40분(한국시각) 기준 3만회 이상 공유되며 크게 확산됐다.

결국 페이스북은 검열 시스템에 문제가 있었다는 점을 시인했다. 더이상 사진은 삭제되지 않았다.

구스타브손은 스웨덴 매체 아프톤블라데트에 "페이스북이 이런 검열을 한다는 건 정말 화가 난다. 일종의 '인종차별'이라 할 수 있다"며 강하게 항의했다.

특히 화상을 입었던 사고 이후 이런 일을 겪었다면 매우 크게 상처받았을 거라고 덧붙였다.

그는 "사고를 당했던 24살 때, 나는 매우 취약했다. 지금은 내 상처를 인정하고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