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롯데주류

"산뜻한 향, 심지어 저렴해" 황교익이 극찬한 '가성비갑' 증류식 소주

2016-11-22 18:10

add remove print link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 / tvN '수요미식회' 케이블채널 tvN '수요미식회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 / tvN '수요미식회'

케이블채널 tvN '수요미식회'에 출연하고 있는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54) 씨가 '가성비 갑' 소주를 추천했다.

주간지 시사IN 통권 480호에 '소주는 향기의 술이다'라는 제목으로 황교익 씨 칼럼이 실렸다.

황 씨는 "근래에 마셨던 소주 중에 화요, 일품진로, 대장부가 흥미로웠다"며 증류식 소주 시음 후기를 전했다.

황 씨는 특히 대장부에 대해 "첫 모금에 '이건 쌀술!'하는 향을 올린다"며 "쌀로 빚은 약주의 향인데 소주에서 이런 향을 맡는다는 것이 신비롭다. 아주 가벼운 단맛이 올랐다 뒤끝 없이 떨어진다"고 평했다. 롯데주류 대장부는 375㎖ 1병당 2만 원에서 2만5000원 선(이하 업소 판매 가격 기준)이다.

이어 그는 대장부에서 가격과 도수를 낮춘 대장부21을 언급하며 "맛이며 가격에서 젊은이들에게 제대로 된 소주 맛을 알릴 수 있는 술로 적합하다"고 극찬했다. 대장부21은 21도로 360㎖ 1병당 4000원에서 5000원 선이다.

황 씨는 대장부21에 대해 "목 넘김에 거부감이 없고 코 안쪽으로 치고들어오는 역함도 없다"며 "순하고 편하다. 소주의 날카로움이 단 곡물 향 덕에 산뜻하게 변했다"고 말했다.

대장부21은 황 씨가 언급한 증류식 소주 중 가장 저렴하다. 광주요그룹 화요는 25도 375㎖(밀리리터) 1병이 2만 원 선이다. 같은 도수의 하이트진로 일품진로는 375㎖ 용량에 2만 원에서 2만5000원 수준이다.

대장부21이 가격을 크게 낮출 수 있던 비결은 병 덕분이다. 대장부21은 투명 유리병인 대장부 전용병 대신 기존 소주에 사용되는 초록색 소주병을 활용했다. 초록색 소주병은 재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재활용이 어려운 전용병과 비교해 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

대장부21과 안주 / 위키트리

황교익 씨는 칼럼을 통해 증류식·희석식 소주 차이를 언급했다. 증류식 소주란 발효된 술을 끓여 증류해 낸 소주다. 대중적으로 많이 먹는 희석식 소주는 주정이라 불리는 95% 알코올 액에 물과 기타 첨가물을 넣어 만든다.

황 씨는 "한국인의 음식, 특히 안주가 점점 더 짜고 달고 맵게 변화해온 것은 (희석식) 소주 탓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희석식 소주의 경우 독한 향과 맛을 죽이기 위해 넣는 첨가물이 혀 끝을 들척지근하고 니글니글하게 만든다고 덧붙였다.

home 김도담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