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로로 유튜브 동영상 댓글란 '댓망진창'인 이유

2016-11-30 16:50

add remove print link

아이들을 위한 콘텐츠인 '뽀롱뽀롱 뽀로로' 유튜브 영상에는 유독 의미를 알 수 없는 댓글이

아이들을 위한 콘텐츠인 '뽀롱뽀롱 뽀로로' 유튜브 영상에는 유독 의미를 알 수 없는 댓글이 많다. 'ㅓㅕㅑ도ㅑ', 'L,?mm,...ph'처럼 문자들이 의미를 알 수 없이 조합되거나, 'ㅔㅔㅔㅔ'처럼 반복되기도 한다.

이하 유튜브

왜 뽀로로 영상에 이런 댓글이 많을까? 네티즌들은 아이들이 컴퓨터로 영상을 보며 키보드를 마구 치기 때문이라고 추측했다.

아이들이 부모님 무릎에 앉아 영상을 보며 신날 때마다 키보드를 두드리거나, 좋아하는 캐릭터가 나오면 키보드를 지그시 누르며 화면에 집중하는 '귀여운 모습'을 상상할 수 있다.

지난해 6월 올라온 '뽀로로 습관놀이 연속보기 #01-13' 편의 경우 1300여 개의 댓글 가운데 의미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는 댓글이 20개당 서너 개 정도다.

이런 '귀여운 댓망진창(엉망진창 댓글)'은 또 다른 아동 콘텐츠인 '엉뚱 발랄 콩순이'에서도 발견된다. 올해 6월에 올라온 '엉뚱 발랄 콩순이와 친구들 3기 전편 풀영상' 댓글난에서도 이와 유사한 글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유튜브 이용자들은 "아이들이 보는 영상마다 이상하게 '싫어요' 버튼이 많이 눌리는 이유가 궁금했는데 아이들이 '좋아요'를 누르려다 잘못 눌러서 그런 모양이다", "우리나라 최연소 네티즌들의 첫 댓글" 등의 반응을 남겼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