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 다 검사 출신" 우병우에 압박질의하는 김경진

2016-12-23 15:30

add remove print link

유튜브, ThetvSeoul김경진 의원이 취조하는 듯한 질의로 우병우 전 수석을 압박했다.

유튜브, ThetvSeoul

김경진 의원이 취조하는 듯한 질의로 우병우 전 수석을 압박했다.

22일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제5차 청문회에서 김경진 의원은 최순실 씨에게 누군가 검찰 압수수색 정보를 흘렸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은 둘 다 검사 출신이며 우 전 수석이 2기수 선배다.

김경진 의원: 최순실 씨 공소장에 나오는 얘기입니다.

최순실이 독일에서 한국으로 10월 25일에 전화를 합니다. 검찰에서 압수수색이 나올 것 같으니 사무실 좀 치워라, 컴퓨터 파쇄해라, 그래서 아는 직원들이 가져가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메모리칩 망치로 샅샅이 깨부십니다. 이 정보는 누가 최순실에게 건네줬을까요?

우병우 전 수석: 전 알지 못합니다

김 의원은 지난 10월 25일 당시 우병우 씨가 민정수석이었다는 것을 재차 확인받은 다음 "(그런데도) 증인은 모르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 최순실이 검찰에 직통으로 통하는 직통라인이 있었을까요?"라고 물었다.

우병우 전 수석은 "근데 위원님. 계속 증거인멸하는 문서를 만들었다고 하는데..."라며 흥분한 듯한 모습을 보였다.

김 의원은 "아니 그냥 여쭤보는 거예요"라며 "최순실은 상당히 능력자십니다잉"이라고 했다.

우 전 수석은 "저는 최순실을 모릅니다"고 했다. 압박 질의에 그는 "증거 인멸 같은 거... 저도 다 검사 출신인데 누구든지 간에 그걸 시키겠습니까? 그런거 한 적 없습니다 "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아니 그러니까. 그러면 궁금한 게... 최순실은 도대체 검찰이 압수수색 나온다는 걸 어떻게 알았을까?"라고 했다. 의원 발언에 청문회장에서는 웃음이 터져나왔다. 김 의원은 "대통령이 알려줬을까? 어떻게 생각하세요?"라며 압박했다. 우 전 수석은 김 의원을 가만히 바라보다가 "제가 알지 못합니다"라고 했다.

질의 도중 김성태 국조특위 위원장은 우병우 전 수석 태도를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마이크 소리도 안 들리게... 그게 답변 자세입니까. 정말 똑바로 안 할겁니까"라고 했다. 우 전 수석은 "의자에 바로 앉아있습니다. 위원장님"이라고 답했다.

김 의원은 마지막으로 "어쨌든 이걸 계기로 해서 국민들께 이 얘기는 드리고 싶습니다"라며 "저도 검사 출신이지만, 이런 검찰, 이런 썩어빠진 검찰 때문에 대한민국이 여기까지 와있는 겁니다"라고 말했다.

유튜브, 국회방송

home 강혜민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