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설리와 이름만 비슷한 것 17가지

2017-01-03 16:50

add remove print link

지난 28일 설리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사진. 설리는 사진과 함께 "2016년 하얗게 불태우

지난 28일 설리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사진. 설리는 사진과 함께 "2016년 하얗게 불태우겠어"라는 코멘트를 남겼다 / 이하 설리 인스타그램

걸그룹 ‘에프엑스’ 전 멤버이자 배우 설리(최진리·22)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가장 핫한 스타 가운데 하나다. 설리가 인스타그램에 새로운 사진이나 영상을 올릴 때마다 큰 화제를 모았다.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한때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배우 설리에 대한 내용인 것처럼 제목을 달고, 축구 선수 설리 문타리, 제이크 설리 등 동명이인의 사진을 올리는 낚시가 유행했다.

이처럼 세상에는 배우 설리 외에도 수많은 설리가 존재한다. 실존 인물, 가상 인물, 조선 시대 관직, 신조어 등 수많은 설리 17개를 모아봤다.

1. 알프레드 설리

위키피디아

알프레드 설리(Alfred Sully)는 미국 남북전쟁과 인디언 전쟁에서 이름을 떨친 미군 육군 장교다. 1879년 사망했다.

2. 설리(薛里)

MBC ‘이산’ 스틸컷

조선 시대 당시 내시부에서 임금에게 올리는 음식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벼슬이다.

3. 설리

설레는 중 / GIPHY

‘설레게 하는 리플’의 줄임말이다.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서 유래했다.

글쓴이를 설레게 하는 리플이라는 뜻의 ‘글설리’, 자신을 설레게 하는 리플 ‘자설리’ 등 다양한 종류의 설리가 있다. 요즘에는 잘 안 쓰이는 말이다.

4. 설리 알리 문타리(Sulley Ali Muntari)

위키피디아

설리 알리 문타리는 가나 출신 축구 선수다. 현재 사우디아라비아 사우디 프로리그의 축구 클럽 이티하드 FC 소속이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배우 설리로 착각하게 하는 제목을 올린 뒤, 문타리 사진을 올리는 낚시로 유명하다.

5. 제이크 설리

이하 영화 '아바타' 스틸컷

“아이 씨 유...”

제이크 설리(Jake Sully)는 영화 ‘아바타’(2009) 주인공 이름이다. 배우 샘 워딩턴(Sam Worthington)이 연기했다.

제이크 설리는 인간을 배신하고 나비족이 됐다.

6. 체슬리 ‘설리’ 설렌버거

뉴욕 = 로이터 뉴스1

미국 조종사 체슬리 ‘설리’ 설렌버거(Chesley Sullenberger)는 ‘설리’(Sully)라는 애칭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승객과 승무원 155명이 탄 US 항공 여객기를 뉴욕 허드슨 강에 성공적으로 불시착시켰다.

지난 2009년 1월 설리 기장은 USA 에어웨이 1549편 여객기를 조종해 뉴욕 러과디아 공항을 이륙했다. 이륙 2분 만에 항공기는 기러기 떼와 충돌했고, 기러기가 빨려 들어간 엔진 2개가 멈춰버렸다.

위급한 상황에서 설리 기장의 선택은 인근에 있던 뉴욕 허드슨 강으로 ‘비상 착수’하는 것이었다. 탑승객 155명은 사망자 단 한 명 없이 모두 생존했다.

7. ‘설리: 허드슨 강의 기적’

영화 '설리: 허드슨강의 기적' 스틸컷

설리 기장이 US 항공 여객기를 허드슨 강에 불시착을 성공시킨 ‘US 에어웨이스 1549편 불시착 사고’를 영화로 만든 작품이다. 2016년 개봉했다.

거장 클린트 이스트우드(Clint Eastwood) 감독이 연출했다.

8. 설리(Sully)

유튜브, Sesame Street

미국 공영방송 PBS가 제작하는 어린이 TV 프로그램 ‘세서미 스트리트’에 나오는 캐릭터 이름이다.

설리는 건설 노동자인데, 직장동료 비프와 함께 출연한다. 설리는 피아노를 치는 것에도 능숙하다.

9. 설리 군

설리 지방 법원 / 위키피디아

미국 사우스다코타 주에 위치한 군(county)이다. 2010년 기준 인구는 1373명이다.

10. 프랭크 설리

영화 '레츠 고 콜리짓' 스틸컷

프랭크 설리(Frank Sully)는 미국 배우다. 1934년부터 1968년까지 240편가량의 영화에 출연했다. 영화 ‘분노의 포도’(1940), ‘화니 걸’(1968) 등에 나온다.

1975년 미국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에서 향년 67세로 숨졌다.

11. 설리 에르나

이하 위키피디아

설리 에르나(Sully Erna)는 미국 하드 록 밴드 ‘갓스맥’(Godsmack)의 보컬리스트 겸 기타리스트다. 그는 미국 음악잡지 히트 패러도어(Hit Parader)가 선정한 헤비메탈 보컬리스트 탑100에서 47위로 뽑히기도 했다.

12. 설리 프뤼돔

설리 프뤼돔(Sully Prudhomme)은 프랑스 출신 시인 겸 에세이스트다. 그는 1901년 노벨문학상을 최초로 받았다. 프랑스어로 ‘쉴리 프뤼돔’이라고 부른다.

13. 설리(Sulley)

영화 '몬스터 주식회사' 스틸컷

설리는 픽사·디즈니 애니메이션 ‘몬스터 주식회사’ 주인공 캐릭터이다. 설리는 별명이고, 원래 이름은 제임스 P. 설리반(James P. Sullivan)이다.

배우 존 굿맨(John Goodman)이 목소리 연기를 맡았다.

14. 설리

설리(Sully)는 닌텐도 게임 ‘파이어 엠블렘 각성’에 등장하는 캐릭터 이름이다. 아만다 C. 밀러(Amanda C. Miller)가 북미판 성우를 맡았다.

북미판에서는 설리라고 불리지만, 일본판을 비롯한 해외판 이름은 소와레(Soiree)이다.

15. 데이빗 설리 설리반

영화 '퍼펙트 스톰' 스틸컷

데이빗 설리 설리반(david sully sullivan)은 영화 ‘퍼펙트 스톰’에서 배우 윌리암 피츠너(William Fichtner)가 연기한 캐릭터 이름이다.

16. 설리

설리는 KBS 2TV에서 1990년 방영되었던 역사 드라마 ‘파천무’에 등장하는 캐릭터 이름이다. 설리는 김종서(이순재)의 여진족 출신 첩으로 등장했다. 배우 김혜선(47) 씨가 설리를 연기했다.

배우 김혜선 씨 / 뉴스1

17. 헨리 설리

위키피디아

헨리 설리(Henry Sully)는 영국 출신 시계 제조공이다. 그는 추의 왕복 운동을 이용한 진자시계를 만들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