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부총리 "통화스와프로 한국에 돈 빌려주면 못받을 수도"

2017-01-10 21:30

add remove print link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이 10일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이 10일 한일 통화스와프 문제를 거론하면서 통화스와프 체결에 따라 한국에 돈을 빌려줬다가 돌려받지 못할 수도 있다고 말해 논란이 예상된다.

지지통신에 따르면 그는 날 각의(국무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통화스와프 협상은) 돈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신뢰관계로 이뤄지는 것"이라며 "신뢰관계가 없어지면서 (협상 재개가) 어려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일 합의라는)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빌려준 돈도 돌려받지 못할 것"이라며 "스와프 따위도 지켜지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이야기가 된다"고 주장했다.

2015년 12월의 한일간 위안부 문제 합의 사항 이행을 촉구하는 과정에서 나왔지만, 기자들과의 공식 문답 자리에서 한국 정부의 채무 불이행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지극히 적절치 못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10일 오전 일본 총리관저에서 열린 각의에 참석한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왼쪽에서 세 번째). / 연합뉴스

아소 부총리는 전에도 여러차례 부적절한 발언으로 구설에 오른 바 있다.

지난해 6월에는 홋카이도(北海道)에서 열린 자민당 집회에서 노인들의 소극적인 소비 성향을 거론한 뒤 "90세가 되고도 노후가 걱정된다는 등의 이해 안되는 말을 하는 사람이 TV에 나오는데 '언제까지 살아 있을 생각인가'하고 생각하면서 봤다"고 말했다가 곤욕을 치렀다.

앞서 2014년 12월에는 홋카이도 중의원 선거 지원 유세 과정에서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사회보장 비용 증가 문제를 언급하면서 "노인이 나쁜 것 같은 이미지를 만드는 사람이 많이 있지만, 아이를 낳지 않는 쪽이 문제"라고 말했다.

이런 발언은 아이를 낳고 싶어도 육아와 관련한 경제적 부담, 탁아시설 미비 등 때문에 낳지 못하는 사람들의 심정과 동떨어진 것이라는 비판이 들끓었다.

그는 2013년 7월 강연에서는 개헌의 당위성을 이야기하면서 나치 정권이 헌법을 무력화한 수법을 배우자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가 국제사회의 비판을 받았다.

멀게는 2003년 6월 도쿄대 강연에서 과거 일제가 조선 황민화 정책의 일환으로 강제했던 창씨개명에 대해 "조선인들이 `성씨를 달라'고 한 것이 시발이었다"고 주장하면서 '망언 제조기', '실언 제조기'로도 불렸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