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측 "잘못 바로잡을 것"

2017-02-05 09:10

add remove print link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다음 주 후반께 박영수 특별검사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다음 주 후반께 박영수 특별검사팀으로부터 대면조사를 받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박 대통령의 특검 조사 대응 전략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와대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에 박 대통령을 뇌물수수 및 직권남용 혐의의 피의자로 적시한 특검은 대면조사에서 박 대통령의 혐의 입증을 위해 고강도로 압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검 수사가 3월 13일 이전에 결론 날 것으로 관측되는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결과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박 대통령측도 특검의 공세에 밀릴 수 없다는 분위기다.

이런 점에서 박 대통령은 대면조사에서 치열하게 사실관계 및 법리 다툼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사실관계에 대해 단순히 해명하는 차원을 넘어 특검의 주장을 분명하게 반박하면서 자신의 입장을 강하게 개진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특검이 미르·K스포츠재단에 대한 대기업의 출연금과 삼성의 최순실 지원 의혹 등을 놓고 박 대통령의 뇌물수수 혐의를 입증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박 대통령도 이에 대해 정면 대응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1일 청와대 출입기자단 신년인사회에서 삼성과 관련해 뇌물죄 의혹이 불거진 것과 관련, "이 회사를 도와주라고 지시한 적이 없다"면서 "완전히 엮은 것"이라고 부인했다.

또 박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보수성향 인터넷TV에서는 최순실과 경제공동체가 아니냐는 주장에 "말도 안 되는 거짓말", "역어도 억지로 엮은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박 대통령은 또 특검이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의 수첩과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 휴대전화 녹음 등 물증과 진술을 토대로 혐의 인정을 압박할 경우 창조경제와 문화융성 차원의 국정 수행 측면을 강조하면서 맞설 것으로 예상한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29일 대국민담화에서 "지금 벌어진 여러 문제 역시 저로서는 국가를 위한 공적인 사업이라고 믿고 추진했던 일들이었고 그 과정에서 어떠한 개인적 이익도 취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나아가 박 대통령이 대면조사에서 특검의 수사 자체를 문제 삼을 가능성도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뭔가 오래전부터 기획된 것이 아닌가 하는 그런 느낌도 지울 수가 없다", "그게 아니라고 얘기해도 먼가 딱 짜인 어떤 프레임 밖의 얘기는 전혀 받아들이지 않는 그런 풍조가 있다"고 말하는 등 최순실 게이트로 각종 의혹이 광범위하게 제기되고 국회가 탄핵안을 가결한 것이 매우 부당하다는 인식을 계속 드러냈다는 이유에서다.

박 대통령은 이른바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서도 "모르는 일"(지난달 25일)이라는 입장을 반복할 것으로 보인다. 또 최순실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에 대해서도 일부는 몰랐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 측 관계자는 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면조사에서 잘못된 것을 바로잡고 법리적으로 소상히 밝힐 것은 밝힐 것"이라면서 "당당하고 정확하게 이야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