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준 "나 때문에 병역 의무와 책임에 대한 경각심 생겨"

2017-02-07 19:00

add remove print link

웨이보, 유승준 가수 스티브 유(유승준·40) 씨가 "나 때문에 (사회적으로) 군복무 의무

웨이보, 유승준

가수 스티브 유(유승준·40) 씨가 "나 때문에 (사회적으로) 군복무 의무와 책임에 대한 경각심이 생겼다"고 말했다.

유 씨는 지난 6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병역 문제로 15년 동안 한국 땅을 밟지 못 했다. '병역기피자'라는 불명예도 씌어졌다"며 "내 사건 이후에 해외 영주권을 가진 연예인은 다들 군 입대를 해서 비교가 됐다. 이렇게 보면 오히려 나 때문에 (사회적으로) 나라에 대한 의무와 책임에 대한 경각심이 생긴 게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유 씨는 "한국을 그리워하면서 기회만 되면 내 마음을 적극적으로 전하고자 했다. 그런데 항상 인터넷 기사 말미에는 '유승준 한국 컴백한다'는 식이었다"며 "난 한국 국적 회복을 원하는 게 아니다. 그저 한국이 그리운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연예 활동을 하고자 (한국에) 들어가는 건 아니다. 생각 안 해봤고, (요즘) 무슨 (방송) 프로그램이 있는지도 모른다"고 강조했다.

유 씨는 "2002년 (미국) 시민권 취득 당시 한국에 돌아올 때 해명 기회도 없이 공항에서 쫓겨났다"며 "입국 금지 사유가 '사회에 악영향을 준 인물'이라더라. 정치범, 테러범, 아동 성추행범처럼 간주된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런 주장에) 나름대로 상처를 많이 받았다. 한때 사랑을 많이 받았는데 입국도 못하고 미디어에서 갖은 모욕을 다 하니 내가 할 수 있는 게 없었다"고 했다.

유 씨는 "나를 사랑해주거나, 응원해주는 팬들은 (병역과 관련한) 일련의 사건에 대해 깊이 신경 안 쓴다"며 "내 입장에서 생각도 많이 해준다. 군 입대를 하려는 진심 만큼은 다들 믿어준다. 한국에 들어가진 못해도 한국은 내 조국이고, 자랑거리다. 한국이 그립다"고 말했다.

유 씨는 입대를 앞둔 2002년 돌연 한국 국적을 포기하고 미국 시민권을 발급받아 '병역 기피' 논란에 휩싸였다.

법무부는 같은 해 출입국관리법 11조("대한민국의 이익이나 공공의 안전을 해치는 행동을 할 염려가 있다고 인정할만한 상당한 사유가 있는 사람에 대해 입국 금지조치를 내릴 수 있다")를 근거로 유 씨에게 국내 입국 금지 처분을 내렸다.

이후 중국 활동을 이어가던 유 씨는 2014년 7월 미국 LA 총영사관에 재외동포에게 발급되는 F-4 비자를 신청했다가 거부당했다. 유 씨는 같은 해 10월 영사관을 상대로 비자 발급 거부 취소 소송을 냈다.

유 씨는 지난해 10월 열린 1심에서 패소 판결을 받았다. 당시 유 씨는 변호사를 통해 "과거의 선택이 잘못됐다는 건 인정하지만, 고국에 14년 넘게 입국할 수 없는 건 지나치게 가혹하고 부당하다"고 주장하며 항소했다.

유 씨의 변호인은 "병역 기피 건으로 입국이 어려운 사람은 지금 유승준 한 명뿐"이라며 "과거에는 분위기가 안 좋았겠지만, 현재까지 유승준을 못 들어오게 하는 게 과연 타당하냐. 비례의 원칙, 평등의 원칙에 위배되는지에 대해 살펴봐야 한다"고 이날 중앙일보에 말했다.

유 씨의 항소심 결과는 오는 23일 나온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