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서 '의외의' 전공 이수한 연예인 15명

2017-02-10 16:00

add remove print link

배우 송지효(천성임·35) 씨는 국제대에서 세무회계정보를 전공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에 따르면 2016년 3분기(7~9월) 자사 홈페이지에 올라온 정규직 채용공고의 93%는 우대 전공이 없는 이른바 '전공 무관' 공고로 조사됐다. 어느 과를 나왔는지 안 본다는 이야기다.

연기자면 연극영화, 가수면 실용음악 전공일 것 같은 고정관념이 있다. 그런 사람도 많지만, 그렇지 않은 '전공 무관자'도 연예계에 수두룩하다.

그 가운데 의외의 전공으로 눈길을 끄는 연예인도 있다. 해당 연예인 15명을 소개해 봤다.

1. 송지효(세무회계정보)

뉴스1

영화와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을 종횡무진하는 배우 송지효(천성임·35) 씨는 국제대에서 세무회계정보를 전공했다. 원래 건축디자인을 희망했지만, 대학에서 받을 가산점을 위해 고등학교 때 전공인 세무회계를 택했다.

송 씨는 20살이던 2001년 잡지 '키키' 표지 모델로 데뷔했다. 그는 2004년 스타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아버지에게서 영향을 받아 으레 그렇게(건축디자인 쪽) 돼야 하는 줄 알았다"며 "편입과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던 중 연예계에 데뷔했다"고 말했다.

2. 엄지원(지리학)

위키트리

배우 엄지원(39) 씨는 경북대에서 지리학을 전공했다. 대학 때만 해도 배우는 "꿈도 꾸지 않았다"고 한다. 엄 씨는 2007년 조이뉴스24와의 인터뷰에서 "대학 때 서울에 사는 언니 집에 놀러갔다가 길거리에서 사진 찍혀 데뷔했다"고 말했다.

엄 씨는 "그 전까지만 해도 배우라는 직업이 내 인생 계획에 없었다"며 "인연이 돼서 여기까지 온 것 같다"고 말했다.

3. 황현희(법학)

뉴스1

개그맨 황현희(37) 씨는 경찰관을 꿈꾸던 법학도였다. 그는 관동대 법학과 99학번 출신이다. 황 씨는 2006년 스타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대학 1학년 때부터 검찰 사무직, 경찰간부시험 등 7, 9급 시험을 준비했는데 떨어졌다"며 "대학 1학년 때는 경비경호자격증을 따 한 백화점에서 경호실장으로 일했다"고 말했다.

4. 송새벽(철학)

이하 위키트리

군산대 철학과 출신인 배우 송새벽(38) 씨는 우연한 기회에 연극을 시작했다. 아르바이트할 때 만난 형을 따라 연극 동아리에 놀러간 것이다.

송 씨는 2010년 서울신문과 "아는 형 권유에 연극을 시작했다"며 "말수가 적어 무대에 서는 게 힘들었다. 하지만 술자리며 엠티며 빠지지 않고 사람을 대하는 자신감을 길렀다. 어느새 연극은 내 전부가 돼 있었다"는 내용의 인터뷰를 했다.

전경으로 군 복무를 마친 뒤에도 연기에 대한 열정이 식지 않았던 송 씨는 23살 되던 해 상경해 극단 '연우'에서 활동했다. 그러다가 봉준호 감독을 만나 2009년 영화 '마더'로 데뷔한다.

이후 영화 '방자전(2010)'에서 변사또로 열연하며 연기파 반열에 오른다.

5. 이승기(국제통상학)

2004년 고교생 신분으로 데뷔한 가수 이승기(30) 씨는 동국대 신문방송학과에 입학했다가 국제통상학으로 전공을 바꿨다.

05학번인 이 씨는 가수 활동과 학업을 병행하며 2009년 국제통상학과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다. 이 씨는 국제통상학 석사 과정 수료 뒤, 같은 대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학 석사 과정을 밟고 있다.

6. 김윤석(독어독문학)

송강호, 최민식과 더불어 충무로 3대 연기파 배우로 꼽히는 배우 김윤석(48) 씨는 부산 동의대에서 독어독문학을 전공했다. 입학 때만 해도 이른바 '문학 소년'이었던 김 씨는 대학 극예술동아리에서 활동하며 연극인의 꿈을 키웠다.

2008년 부산일보에 따르면, 1990년 서울 대학로에 자리 잡고 연극을 하던 김 씨는 생활고에 시달리다가 부산으로 낙향한다. 이어 부산 연극계에서 활동하다가 1999년 다시 서울로 올라와 영화 '추격자(2008)'로 대 성공을 거둔다.

7. 공민지(신학)

이하 뉴스1

걸그룹 2NE1 출신 공민지(23) 씨는 백석대 신학과 14학번이다. 연극영화나 실용음악 등 예술 관련 학과에 진학할 거라는 예상을 깬 선택이었다.

이에 대해 공 씨는 2014년 5월 백석대 교내 신문인 '백석선교신문'에 "아이들이 기독교 문화를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연결고리가 되는 목사를 하고 싶다"고 신학 전공을 선택한 이유를 밝혔다.

8. 김희철(컴퓨터데이터정보)

보이그룹 '슈퍼주니어' 김희철(33) 씨는 강원 상지대에서 컴퓨터데이터학을 전공했다.

02학번으로 2008년 졸업했다. 2011년 청운대 정보산업대학원 방송음악과 석사 과정을 밟고 있다. 김 씨는 2010년 상지대 초청으로 모교에서 특강한 적도 있다.

슈주 김희철, 모교 상대지서 특강...3백명 대환영

star.mt.co.kr

슈퍼주니어의 김희철이 모교에서 300여 학생들에 특강을 했다. 30일 김희철의 한 측근에 따르면 김희철은 지난 29일 모교인 상지대학교를 방문, ...

9. 한지민(사회사업학)

위키트리

배우 한지민(34) 씨는 서울여대 사회사업학 01학번이다. 대학교 2학년 때 봉사활동하다가 길거리 캐스팅됐다. 한 씨는 중, 고교 시절 봉사활동하러 고아원에 갔다가 사회사업학으로 진로를 결정했다.

한 씨는 2014년 맥스무비와의 인터뷰에서 "'또 올게'라고 인사를 하며 아이들과 헤어지는 데 한 아이가 '그런 말 쉽게 하지 마. 그러고는 아무도 안 왔어'라고 했다"며 "충격이었다. 지금까지 나 아닌 사람들의 입장을 너무 쉽게 생각해온 게 아닐까, 그들이 최소한 누려야 하는 것들을 최대한 폭넓게 돕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게 됐다"고 말했다.

10. 김건모(국악)

SBS '미운우리새끼'

가수 김건모(49) 씨는 서울예전(서울예대 전신) 국악과를 졸업했다. 피리 전공이라는 이야기도, 성악 전공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정확하게 알려지지는 않았다.

11. 최자(호텔경영학)

최자 페이스북

힙합그룹 '다이나믹 듀오' 최자(최재호·36)는 세종대 호텔경영학을 졸업한 재원이다. 그는 2015년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1998년도 수능에서 400점 만점에 340점을 맞았다"고 밝혔다.

12. 안내상, 우현(신학)

위키트리

배우 안내상(52) 씨와 우현(52) 씨는 연세대 신학과 83학번 동문이다. 둘 다 당시 운동권으로 유명했다.

안 씨와 우 씨는 운동권 시절 더불어민주당 우상호(54) 원내대표와 함께 활동했다. 우 원내대표는 연세대 국어국문학과 81학번으로 전대협(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부의장을 지낸 학생 운동계 전설적 인물이다.

13. 걸스데이 소진(기계공학)

걸그룹 '걸스데이' 큰 언니 소진(박소진·30) 씨는 영남대 기계공학과 출신이다. 고3이던 2004년 경북대와 영남대 2학기 수시 전형에 합격했는데, 영남대에서 장학금을 준다고 해 영남대로 갔다고 한다.

소진 씨는 '공대 여신'답게 대학 시절 남자 선배들한테 많이 예쁨을 받았다고 한다. 그는 2016년 tvN 예능 프로그램 '문제적 남자'에 출연해 "(대학교 다닐 때) 식권을 거의 사본 적이 없다"며 "MT 때는 한 선배가 내게 공개적으로 고백하기도 했다"고 말해 부러움을 샀다.

곰TV, tvN '문제적 남자'

14. 곽현화(수학)

위키트리

이화여대에서 수학을 전공한 개그맨 곽현화(35) 씨는 과 학생회장까지 지낸 '엘리트'다. 그는 부산대 의류직물학과를 다니다가 이대 수학과로 편입했다. 곽 씨는 연예인 최초로 수학책을 낸 이색 경력도 갖고 있다.

2007년 KBS 22기 공채 개그맨으로 데뷔했다.

15. 이선희(환경관리)

뉴스1

폭발적인 성량을 자랑하는 가수 이선희(52) 씨는 인천전문대에서 환경관리를 전공했다. 그러나 고교 시절부터 가수가 꿈이었다고 한다. 이 씨는 1984년 MBC 강변가요제에 과 선배 임성균 씨와 '4막 5장'이라는 팀으로 참가해 대상을 차지했다. 그 때 부른 노래가 바로 공전의 히트곡 'J에게'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