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로 되돌아갈 수만 있다면" 대구 지하철 참사 끝나지 않은 고통

2017-02-17 07:10

add remove print link

(대구=연합뉴스) 김선형 기자 = "보상이고 뭐고 다 필요 없고 사고 나기 전 그때로 되돌

(대구=연합뉴스) 김선형 기자 = "보상이고 뭐고 다 필요 없고 사고 나기 전 그때로 되돌아갈 수만 있다면…."

13일 오후 대구 중앙로역사에 마련된 대구지하철 화재 참사 추모의 벽에 꽃이 꽂혀 있다. 대구지하철 참사는 2003년 2월 18일 발생했다 / 이하 연합뉴스

2003년 2월 18일 대구 지하철 참사 부상자 어머니 A(57) 씨는 하루에도 죽고 싶다는 생각을 수백 번도 더한다고 했다.

당시 A 씨 딸(33·당시 19세)은 겨우 목숨을 건졌다.

살아만 있으면 다행이라고 여긴 딸은 트라우마로 14년 동안 다섯 차례 목숨을 끊으려고 했다.

고등학교에서 각종 상을 휩쓸며 효녀 노릇을 톡톡히 하던 딸은 이제 온데간데없다. 정신과 약 없이는 정상 생활을 할 수가 없다.

치료에 힘쓸수록 가정불화는 더해갔다. A 씨는 남편과 이혼하고 파출부 일을 하며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

지하철 참사 발생 14년이 지났지만, 생존자 고통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대구 지하철사고 부상자 대책위에 따르면 부상자 151명 가운데 145명이 살아있다.

6명이 암으로 숨졌다. 최근 들어 4명이 또 암 진단을 받았다.

부상자들은 막연한 두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요즘에는 하루 평균 5∼6명이 대책위 사무실을 방문해 암과 다이옥신 인과관계를 문의한다.

대구시는 2013년 10월 부상자 중 희망하는 77명을 상대로 건강검진을 시행했다.

그러나 이에 따른 정밀 2차 검진은 예산 등을 이유로 지금까지 미뤄놓고 있다.

부상자 가운데 1990년대생 6명과 1980년대생 40명은 어느덧 성인이 됐다.

영문도 모른 채 어른 손을 붙잡고 지하철 밖으로 뛰쳐나왔으나 참사 당시 기억을 떨쳐내지 못하고 있다.

부상자 대책위 한 관계자는 "대다수가 행여나 장애아를 낳을까 봐 결혼을 기피해 가정을 이루지 못했다"고 했다.

이들 대부분은 후두 음성 언어장애 4급을 받았다.

사고 후유증으로 협착된 후두에 염증을 제거하기 위해 반년마다 서울에 있는 한 대학병원에 들른다. 만만찮은 치료비와 경비가 든다.

대책위는 생존자 건강검진과 추가 보상(약 37억원)을 위해 대구시와 수년째 협의를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대구시는 2·18 안전문화재단을 통해 모든 절차를 진행하고자 해 합의점을 찾기란 어려워 보인다고 대책위는 밝혔다.

이동우(73) 부상자 대책위원장은 "십수 년 동안 부상자를 위한 정책은 마련하지 않았다"며 "아직도 당시 생존자는 참사 후유증에 시달린다"고 밝혔다.

대구 지하철 참사 '통곡의 벽'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