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소녀상 옮기라고 지자체에 공문 보낸 정부"

2017-02-23 09:50

add remove print link

뉴스1 정부가 부산 동구청 등 지자체에 "국제 예양과 국내법에 어긋나는 일본 총영사관 앞

뉴스1

정부가 부산 동구청 등 지자체에 "국제 예양과 국내법에 어긋나는 일본 총영사관 앞 소녀상을 이전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는 보도가 나왔다.

파이낸셜뉴스는 외교부가 지난 14일 부산시청, 부산시의회, 부산동구청에 소녀상을 이전하라는 내용이 담긴 공문을 보냈다고 23일 보도했다.

[단독]정부, 부산 지자체에 "소녀상 옮겨라" 공문

매체에 따르면 외교부는 부산 일본 영사관 앞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이 국제 예양과 도로법 시행령 등 국내법에 어긋난다고 주장하며 이전을 요청했다.

앞서 관할 구청인 부산 동구청은 시민단체가 설치한 소녀상을 강제철거하려고 나섰지만 시민들이 강력하게 반발해 지난해 12월 30일 소녀상을 다시 설치했다.

매체는 "정부가 후폭풍을 뻔히 예상하면서도 이 같은 내용 공문을 내려보낸 것은 외교 공관 앞 소녀상 설치에 줄곧 정부가 보여온 반대 의지를 밀고 나가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앙정부로서 한일 갈등을 풀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는 점을 일본 측에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달 6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부산 소녀상과 관련해 "한일 정부 간 합의를 역행하는 것은 건설적이지 않다"며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