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돈을 다 어디에 써쓰까" 국회의원이 밝힌 수입과 지출

2017-03-17 10:40

add remove print link

JTBC '잡스' 국회의원 연봉은 세전 1억 3796만 원이다. 적지 않은 돈이지만, 일을

JTBC '잡스'

국회의원 연봉은 세전 1억 3796만 원이다. 적지 않은 돈이지만, 일을 열심히 하는 국회의원일수록 이 연봉마저 모자라는 구조였다.

지난 16일 방송된 JTBC '잡스'에 김경진(50·광주 북구갑) 국민의당 의원, 박주민(42·서울 은평구갑)·손혜원(62·서울 마포구을) 더불어민주당 의원, 하태경(48·부산 해운대구갑) 바른정당 의원이 나왔다.

곰TV, JTBC '잡스'

이날 출연한 국회의원들은 약 1억 3700만 원에 이르는 연봉에 대해 낱낱이 밝혔다. 대한민국 국회의원은 세후 월평균 850만 원쯤 받고 있다. 퇴직금이나 연금은 따로 없다.

박주민 의원은 "많은 돈인 건 맞지만, 지역구를 관리하려면 비용이 굉장히 많이 든다"며 "정치 후원금이 있는데 모자라면 개인 돈으로 채우게 된다. 저 같은 경우 한 달 운영비만 2400만 원 정도 든다"고 밝혔다.

박 의원 측 상세 지출 내용은 사무실 임대료, 집기 비용, 임금 등이었다. 박 의원은 "제가 입법 보조원을 쓰는데, 원래 월급 보장이 안 돼 있는데 저는 월급을 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경진 의원도 인건비 비중이 높다고 말했다.

손혜원 의원은 "막상 후원금을 받아보면 그 돈이 그렇게 무서울 수가 없다. 평균 3만 원씩 4000여 명이 준 돈이라 굉장히 알뜰하게 쓴다"고 털어놨다.

전현무(39) 씨는 "역설적으로 일 안 하면 돈이 남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열심히 활동하면 할수록 돈이 모자라고 활동을 안 하면 지출할 필요도 없어 돈이 남는다는 뜻이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