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래포구 화재 원인, 상인들 지난해 바꾼 '변압기' 지목

2017-03-18 09:20

add remove print link

연합뉴스 (인천=연합뉴스) 손현규 윤태현 기자 = 주말 새벽 큰불로 좌판 220개와 상점

연합뉴스

(인천=연합뉴스) 손현규 윤태현 기자 = 주말 새벽 큰불로 좌판 220개와 상점 20곳이 탄 인천 소래포구 어시장의 상인들은 화재 원인으로 지난해 여름 교체한 변압기를 지목했다.

18일 인천소방안전본부와 인천 남동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1시 36분께 인천시 남동구 논현동 소래포구 어시장(재래시장)에서 불이 나 2시간 30분 만에 진화됐다.

다행히 새벽 시간대에 불이 나 상인 등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어시장 내 좌판 220여 개와 좌판 인근 횟집 등 점포 20여 곳이 탔다.

바닷가 인근 소래포구 어시장에는 총 4개 지구(가∼라)에 걸쳐 비닐 천막으로 된 가건물 형태의 좌판 332개가 설치돼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전체 자판 중 3분의 2가량인 가∼나 지구 좌판이 상당수 탔다. 또 인근 2층짜리 건물에 들어선 횟집 등 점포 41곳 중 절반이 손해를 입었다.

상인들은 어시장 내 '가' 지구 인근에 설치된 변압기가 터져 불이 난 것으로 추정했다.

상인 조모(63)씨는 "4개 지구 중 '가' 지구 인근에 변압기 2개가 설치돼 있는데 좌판 천막 옆에 붙은 변압기만 새까맣게 탔다"며 "작년 여름에도 자주 문제를 일으켜 교체했던 변압기"라고 말했다.

그는 "첫 신고자도 '펑'하고 무언가 터지는 소리를 듣고서 소방서에 연락했다는 말을 들었다"며 "변압기가 터져 불이 난 것 같다"고 예상했다.

해당 변압기는 '가' 지구 중간쯤에 높이 7∼8m짜리 전신주 상단에 설치됐다. 바로 옆에는 좌판의 가건물인 비닐 천막이 붙어 있었다.

인근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남모(65·여)씨도 "30년 전에도 '가' 지구에서 불이 난 적이 있다"며 "가 지구 변압기는 최근에도 문제가 많아 어시장 상인회가 한전(한국전력공사)에 자주 민원을 넣었다"고 했다.

4년 전인 2013년 2월 새벽에도 소래포구 어시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점포 36곳이 불에 탔다.

당시 화재도 인근 변압기 용량 부족과 과전력 현상 탓에 일어난 것으로 추정됐다.

경찰은 화재 현장 인근에 있는 관리사무소에서 어시장에 설치된 60여 대의 폐쇄회로(CC)TV 영상을 확보해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소방당국도 감식 작업을 통해 정확한 피해 규모를 확인할 예정이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