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큰롤의 창조자' 척 베리, 90세로 세상을 떠나다

2017-03-19 11:40

add remove print link

척 베리 /wikipedia 미국 로큰롤(rock ‘n’ roll) 음악의 개척자로 불리는

척 베리 /wikipedia

미국 로큰롤(rock ‘n’ roll) 음악의 개척자로 불리는 척 베리(Chuck Berry)가 90세를 일기로 타계했다.

18일(현지시각) 미국 미주리주 세인트 찰스 카운티 경찰에 따르면, 베리는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 외곽에 있는 자택에서 이날 오후 12시 40분쯤 의식이 없는 상태로 발견됐다. 인근 병원 응급실로 급히 옮겨졌지만 끝내 회복하지 못하고 이날 오후 1시 26분 사망했다.

척 베리의 죽음을 페이스북으로 알린 세인트 찰스 카운티 경찰

유가족은 “가족을 잃어 대단히 슬픈 상태”라며 경찰측에 사생활을 보호해 달라고 요청했다.

척 베리는 말그대로 로큰롤의 창조자인자 전설이다. 지난 1955년 데뷔곡인 '메이블린'으로 밀리언셀러 가수로 출발한 그는 '롤 오버 베토벤', '메이블린', '로큰롤 뮤직', '쟈니 비 구드' 등 무수한 히트곡을 남겼다.

비틀스도 척 베리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다. 미국의 음악전문지인 롤링스톤스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예술인 100명 가운데 척 베리를 5위에 꼽았다.

포크음악의 대부이자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밥 딜런은 "척 베리는 로큰롤계의 셰익스피어"라고 찬사를 보냈다.

베리는 1984년 그래미어워드에서 평생공로상을 받았다. 1986년 로큰롤 명예의 전당 공연자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