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월드타워 불꽃놀이는 안전하다" (롯데물산 공식입장)

2017-03-30 10:40

add remove print link

giphy(롯데물산)롯데월드타워(제2롯데월드) 불꽃놀이 우려에 대해 롯데물산이 29일 저녁

giphy(롯데물산)

롯데월드타워(제2롯데월드) 불꽃놀이 우려에 대해 롯데물산이 29일 저녁 공식 입장을 내놓았다.

롯데물산은 무대 공연 특수효과로 활용하는 '장치불꽃'을 사용해 낙진 등의 우려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장치불꽃은 공중에 쏘아올리는 타상불꽃과 달리 뿜어져 나오는 방식이다. 업체는 장치불꽃 주재료는 폭발하면 대부분 연소되는 '흑색화약'이어서 유해물질 등이 발생할 가능성도 낮다고 했다.

최근 일부 네티즌들은 롯데월드타워 불꽃놀이로 인해 미세먼지(미세분진) 악화 등을 우려했었다. 롯데물산은 다음달 2일 오후 9시부터 롯데월드타워 건물 외벽과 석촌호수에서 불꽃 3만여 발을 터뜨릴 예정이다.

제2롯데월드 대규모 불꽃놀이에 '미세먼지 치솟겠다' 우려도
롯데물산은 공식 입장에서 "롯데월드타워 불꽃축제에 사용되는 불꽃의 경우 장치불꽃 중에도 화약량이 작은 제품으로 구성된다"며 공중에 쏘아 올리는 타상불꽃이 아닌 장치불꽃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행사로 인한 피해는 거의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일반 불꽃쇼보다 낙진이나 티끌이 발생할 확률이 거의 없다"고 밝혔다.

롯데물산은 이어 "그럼에도 만약의 비상사태를 대비해 불꽃축제 시에는 타워 입구 기준으로 40m 반경까지 진입을 금지하고 행사 당일에는 쇼핑몰과 에비뉴엘 등 1층 전체를 통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롯데물산 공식 입장 전문이다.

일반적인 불꽃축제에 사용되는 불꽃의 종류는 발사포 안에 추진화약을 넣고 일정 고도 이상 쏘아올려 다양한 모양을 표현하는 ‘타상불꽃’과 발사포와 화약이 일체형으로 구성되어 저고도(70~80m)에서 터지는 ‘장치불꽃’으로 나뉩니다.

롯데월드타워 불꽃축제에 사용되는 불꽃의 경우 장치불꽃 중에도 화약량이 작은 제품으로 구성되고 공중에 쏘아 올리는 타상불꽃이 아닌 장치불꽃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행사로 인한 피해는 거의 없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장치불꽃은 일반적으로 콘서트 같은 무대현장에서 특수효과로 자주 쓰임. 공중에서 '터지는' 타상불꽃과 달리 '뿜어져 나오는' 형식이라 일반 불꽃쇼보다 낙진이나 티끌이 발생할 확률이 거의 없으며, 불꽃은 흑색화약(질산칼륨 75%, 황 10%, 목탄 15%)을 주 재료로 하여 제조된 것으로 폭발 시 대부분 연소되어 극소량의 옥피 등 종이 재질과 일반 도시 대기에서 관찰되는 대기질 물질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롯데월드타워 불꽃축제보다 훨씬 규모가 큰 부산불꽃축제, 서울세계불꽃축제, 에버랜드 불꽃축제 시 대기질 변화 측정 결과에 따르면 대기질 농도변화는 무의미한 수준으로 나오고 있으며, 이에 따라 타워 불꽃축제 역시 대기질에 끼치는 영향은 무의미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실제로, 제9회 부산불꽃축제 기간인 2013년 10월 25일부터 27일까지 보건환경연구원이 조사한 ‘불꽃축제 관련 대기질 조사결과’에 따르면, 일반 대기질은 행사 중, 후 약간 상승하였으며 이는 불꽃행사의 영향이라기 보다는 불꽃행사 후 차량 통행량 증가가 원인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불꽃축제로 인한 대기질 오염보다는 이를 보러오는 차량에서 내품는 배기가스가 대기질 오염의 더 큰 원인이라는 것입니다.

특히, 이번 롯데월드타워 불꽃축제는 여타 불꽃축제보다 화약량이 적게 사용될 예정이며, 건물에서 발사되는 제품 특성상 옥피 등 종이재질이 없는 등 대기질에 영향은 거의 없을 것으로 판단되며, 그럼에도 만약의 비상사태를 대비해 불꽃축제 시에는 타워 입구 기준으로 40m 반경까지 진입을 금지하고 행사 당일에는 쇼핑몰과 에비뉴엘 등 1층 전체를 통제할 예정입니다.

또한,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지상 안전'에도 만전을 기해 롯데물산은 전문용역 안전관리요원, 자체지원인력 등 경호인력 300여명에 행사진행요원까지 1054명의 안전담당 인력을 투입하기로 하였고, 송파구청은 자원봉사인력 500여명, 자체지원인력 200여명 등 700여명에 경찰에 2개 중대를 요청한 상태입니다

home 손기영 기자 sk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