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창시자가 '수능 폐지' 주장하는 이유

2017-04-04 12:20

add remove print link

이하 SBS 'SBS스페셜' 수능을 처음 도입한 교수가 현재 수능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이하 SBS 'SBS스페셜'

수능을 처음 도입한 교수가 현재 수능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2일 'SBS 스페셜-대2병 학교를 묻다'에서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학생 이동헌(22)씨는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박도순 명예교수를 찾아갔다. 교수는 한국에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처음 도입한 장본인이다.

이 씨는 "수능 당일날 성적을 비관하면서 자살하는 학생도 매년 발생하고... 학생들이 수능으로 인해 힘들어하는 지금의 상황을 보면 어떤 느낌이 드시냐"며 평소 하고 싶었던 질문을 던졌다.

박 교수가 "자네가 금년도에 수능을 보면 만점을 받을 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라고 하자 이 씨는 웃으며 "(만점 받을 수) 없다"고 답했다.

박 교수는 "왜 없냐. 그게 암기가 포함돼 있어서 그렇다"고 했다. 그는 "계속 공부를 했다가 시험 보고 나면 잊어버리더라"며 "암기를 좀 없애는 방법이 뭐 없겠느냐 해서 반영을 한 게 실제로 수능이었다"고 말했다.

이 씨는 "그런데 지금 수능을 보면 원래 의도랑 많이 바뀐 것 같다"고 물었다. 박 교수는 인정하며 수능이 변질된 이유가 '교과 이기주의'라고 했다.

그는 "과학이 안 들어가면 과학교육이 안 되고 수학이 안 들어가면 수학교육이 안 되고... 이런 것들 때문에 모든 영역을 다 수능에 넣으려고 했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자기 고유의 영역을 넣으려고 하니까 (수능이) 특정 교과목 시험으로 변질돼 버렸다"고 했다.

원래 수능은 언어와 수리 등 대학에서 공부하는 데 필요한 기초 소양을 측정하려는 것이었으나 타 교과에서 반발이 나왔다.

박 교수는 "(수능이) 자격시험 비슷한 정도로만 쓰면 딱 좋을거라고 생각했었다. (내가) 평가원장 할 적에는 수능을 굉장히 쉽게 냈다"고 했다. 그는 "(쉽게 냈더니) 수능에서 전국적으로 (성적) 구별이 잘 안 되면 문제가 된다며 말이 많았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요즘 수능은) 일등서부터 꼴찌까지 쫙 서열화되지 않냐"며 "그렇게까지 경쟁을 심화시키니까 그리고 학교 서열이 공고하게 돼 있으니까 죽는 사람도 생기고 가장 중요한 학생 스스로의 자존감이 깨져버린다"고 지적했다. 그는 "개인적으로는 만약 정 그게 안 바뀐다면 차라리 (수능을) 다 없애는 게 낫지 않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고등학교는 고등학교대로 가르치고 싶은 것을 해놓으면 대학에서 나름대로 무슨 방법을 쓰든 각자 알아서 뽑아가면 된다. 결혼 상대자를 요할 때 시험을 보진 않을 것 아니냐"며 대학이 수능에 의존하기 보단 자체적인 학생 선발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했다.

home 강혜민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