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는 얼마나 벌까?" 채채가 공개한 한 달 수익

2017-04-05 18:10

add remove print link

유튜브, 채채 Chaechae유튜버를 꿈꾸는 이들이라면 이 영상을 참고하는 것이 좋겠다.

유튜브, 채채 Chaechae

유튜버를 꿈꾸는 이들이라면 이 영상을 참고하는 것이 좋겠다. 기대와 달리 현실은 그리 녹록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유튜버 '채채(채희선·26)'는 최근 유튜브 영상에서 한 달 수익을 공개했다. 그는 "2년 넘게 유튜브를 하면서 수익을 공개하지 말아야지 했는데, 요즘 상황이 좀 어려워서 수익을 공개해도 재밌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 영상을 찍게 됐다"고 말했다.

채채는 33만 명에 달하는 팬을 보유한 유튜버다. 그는 한 달에 약 7건의 영상을 올리며, 영상은 한 건당 많게는 100만 회에 달하는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한다.

채채는 영상에서 자신의 한 달 수입에 대해 "이번 달 수익은 완전히 나오지 않았지만, (2월24일부터 3월23일까지) 759달러를 벌었다"며 "한국 돈으로 환산하면 85만2100원"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2월에는 최악의 수입을 경신했는데 592달러를 벌었다. 한국 돈으로 66만원 정도"라며 "이걸 또 회사랑 N빵을 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채채는 유튜브 광고 수입으로만 먹고 살진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다른 브랜드 광고를 가끔 하기도 하고 리포터도 하고 있다"며 "어떤 때는 리포터 일이 더 큰 돈을 벌어다 주기도 한다. 달마다 한 달 수익이 5배 정도 차이가 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채채는 유튜버라는 직업을 신중하게 택할 것을 당부했다. 그는 "많은 분들이 유튜버를 꿈꿀 때 수익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구독자가 늘어나면서 많은 사람들한테 사랑을 받고 있다는 기쁨을 느끼는 게 중요한 것 같다"고 밝혔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