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M부터 힙합까지” 힙한 기독교 음악 10선

2017-04-11 13:50

add remove print link

기독교 음악은 따분하다? 이제 그런 고정관념은 버리자.

기독교 음악은 따분하다? 이제 그런 고정관념은 버리자.

CCM(Contemporary Christian Music)으로 불리는 기독교 음악은 일반 찬송가와는 다르다. 대중음악 형식을 취하면서 기독교 정신을 담아낸 모든 장르의 음악을 말한다.

CCM은 1960년대 미국에서 시작해 1970년대 이후 전 세계로 확산됐다. 1990년대 이후에는 뮤지컬, 팝송, 록, 메탈, 힙합 등 다양한 음악 장르에 CCM이 접목되면서 'CCM 붐'이 일기도 했다.

최근에는 국내외 다양한 나라에서 EDM, 힙합 등 음악 트렌드에 맞춘 CCM들이 나와 비기독교인들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다. 뛰어난 음악성으로 대중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힙한' 기독교 음악 10선을 소개한다.

1. 힐송 영 앤 프리 (Hillsong Young & Free)

호주 힐송 처치(Hillsong Church) 산하에서 운영하는 크리스천 밴드다. 1980년대 작은 워십 밴드로 출발했던 힐송 찬양팀들은 2000년대 들어 '가장 영향력 있는 워십 밴드'로 자리잡았다. 전자음을 활용한 곡 '리얼 러브(REAL LOVE)'는 "젊은 청년층에 딱 맞는 CCM"이라는 호평을 들었다.

유튜브, Hillsong Young & Free

2. 벧엘 처치 워십 (Bethe Church Worship)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 레딩에 있는 벧엘교회의 찬양팀으로, 미국의 힐송으로도 불린다. 2013년 발매한 앨범 'Tides’(밀물과 썰물)는 출시 직후 아이튠즈(ITunes) 전체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지난 3월에는 서울 사랑의교회에서 '2017년 아시아투어'를 열어 전석을 가득 채웠다.

유튜브, Bethel Music

3. 엘레베이션 워십 (Elevation worship)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샬롯 지역에 있는 엘레베이션 교회 찬양팀이다. 북미 지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2016년 발매된 '히어 애즈 인 헤븐'은 빌보드 차트 15위에 오르기도했다.

유튜브, Elevation Worship

4. 플래닛 쉐이커스 (Planet Shakers)

힐송과 함께 호주를 대표하는 찬양팀으로 꼽힌다. 1997년 첫 콘퍼런스를 시작으로 수만 명이 모이는 워십 콘퍼런스를 정기적으로 열고 있다. EDM적 요소가 가미된 신나는 노래와 열정적인 퍼포먼스로도 유명하다.

유튜브, planetshakerstv

5. 지저스 컬처 (Jesus Culture)

지난 2010년 해외 CCM 레이블 휫셔뮤직을 통해 국내에 소개됐다. 벧엘 처치 워십 팀과 마찬가지로 캘리포니아 벧엘 처치에 뿌리를 두고 있다. 킴 워커, 크리스 퀄랄라, 멜리사 와이즈 세 명의 워십리더로 구성돼 있다.

유튜브, Jesus Culture

6. 크리스 탐린 (Chris Tomlin)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워십리더 중 한 명으로 꼽힌다. 1995년 앨범 '인사이드 유어 러브(Inside Your Love)로 데뷔한 탐린은 지난 2011년 빌보드 뮤직어워드 크리스천 송과 아티스트 상을 동시에 수상했다. 여러 도시를 돌며 찬양 전도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유튜브, PassionVEVO

7. 캐피탈 킹스 (Capital Kings)

EDM을 기반으로 한 CCM을 만드는 그룹이다. 2013년 낸 데뷔 앨범 '캐피탈 킹스(Capital Kings)는 빌보드 크리스천 앨범 차트 톱 5에 오르기도 했다. 프로듀서이자 래퍼인 콜 왈로악과 싱어 딜런 하우스라이트 두 명의 멤버로 이뤄졌다. 미국 최대 대학생 기독교 집회인 '패션(Passion)'에 정식으로 초대될 정도로 강력한 영향력을 지녔다.

유튜브, Michael White

8. 지저스 러브스 일렉트로 (Jesus Loves Electro)

유럽에서 정평이 난 EDM 기반 CCM 그룹이다. 지저스 러브스 일렉트로 공연은 실제 클럽 공연을 방불케한다. 뛰어난 음악성으과 트렌디한 퍼포먼스로 기독교, 비교독교 할 것 없이 젊은 청년들에게 인기가 높다.

유튜브, La TropaPtyVEVO

9. 비와이 (BewhY)

Mnet '쇼미더머니5'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가장 주목받는 래퍼로 떠올랐다. 독보적인 랩 실력으로 '괴물 래퍼'라는 별명을 얻었다. 독실한 기독교 신자인 비와이는 자신의 모든 노래에 기독교적 메시지를 녹인다. 특히 가요시상식 무대에서 수상소감으로 성경구절을 읊으며 신앙고백을 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유튜브, $exy $treet

10. 헤리티지 (Heritage)

2006년 결성된 국내 CCM 그룹이다. 이듬해인 2007년에는 한국대중음악상 최고의 알앤비&소울 노래 상을 받으며 두각을 드러냈다. 알앤비 스타일을 기반으로 소울풀한 하모니를 선보인다. 개그맨 신보라 씨가 헤리티지 메스콰이어 보컬 출신인 사실이 알려지며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유튜브, Elijah Park
home 윤희정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