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식당에서 여걸식스까지" 나영석 PD가 참여한 예능 12선

2017-04-14 16:10

add remove print link

영화 팬들은 이따금 "배우 주성치는 그 자체로 하나의 장르다"라는 말을 쓰곤 한다. 이처럼

영화 팬들은 이따금 "배우 주성치는 그 자체로 하나의 장르다"라는 말을 쓰곤 한다.

이처럼 본인의 이름이 하나의 고유명사가 된다는 건 분명 영광스러운 일이다.

나영석 PD는 대한민국에 몇 안 되는, 이름 자체가 브랜드인 프로듀서다. '나영석표 예능'은 호불호가 갈린다는 평가도 있지만, 자신만의 확고한 장르를 만들어냈다는 것은 분명 존중할 만한 일이다.

나 PD가 '나영석표 예능'을 만들기까지의 여정을 모아 봤다. 그가 조연출과 연출로 참여한 작품 12선을 소개한다.

1. 윤식당 (tvN, 연출)

이하 tvN '윤식당' 포스터

요새 가장 핫한 예능 프로그램이라 해도 과언 아니다. 배우 윤여정 신구 이서진 정유미 씨가 출연한다.

이들이 인도네시아 발리 인근의 롬복에 딸린 작은 섬, 길리 트라왕간에서 작은 한식당을 열어 운영하는 내용이다. 많은 시청자들이 "별 거 없는데 재미있다"라는 평가를 내놨다. 일종의 힐링 예능으로, 정유미 씨의 러블리함이 인기에 한 몫 단단히 하고 있다.

1회부터 6.2% 이라는 높은 시청률도 시작했고, 최근 3회는 11.3%를 기록하며 지상파 포함 동시간대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2. 신혼일기 (tvN, 연출)

'신혼일기' 포스터

안재현·구혜선 부부가 출연한 신혼부부 관찰 예능이다. 강원도 인제군에서 촬영됐다. 지난 2월 3일 첫방송을 시작해 3월 10일 최종화가 방영됐다.

원래도 달달한 신혼 7개월 차 부부가 작정하고 달달한 예능을 찍었으니, 그 달달함은 말할 것도 없었다.

유희열 씨가 음악감독으로 참여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감자·군밤·순대·망고·안주·쌈' 이라는 이름의 동물 출연자들도 인기를 끌었다.

3. 신서유기 (tvN, 연출)

신서유기 포스터

방송국이 '인터넷 채널'로만 방송한 최초의 예능 프로그램이다. tvN이 제작하고 네이버TV로 공개했다. 중국 현지에서 촬영했다.

시즌1에는 강호동, 은지원, 이수근, 이승기가 시즌 2에는 강호동 은지원 이수근 안재현, 시즌 3에는 강호동, 은지원, 이수근, 안재현, 규현, 송민호가 출연했다.

멤버 구성이 KBS '1박 2일' 전성기 시절과 비슷하고 웃음 코드도 흡사해 인기를 끌었다. 2015년 9월 4일 시작해 2017년 3월 12일 종영됐다.

4. 삼시세끼 (tvN, 연출)

'삼시세끼' 포스터

'꽃보다' 시리즈의 후속 프로그램이다. 첫 방송인 가을 시즌은 2014년 10월 17일 금요일 밤 10시, 봄 시즌은 2015년 5월 15일부터 9월 11일까지 방영했다.

제작진은 가을편이 끝나고 번외로 어촌에서 겨울편을 편성했다. 이때 차승원, 유해진 씨가 출연했는데, 둘의 호흡이 워낙 좋아 '삼시세끼' 하면 차승원·유해진 씨를 떠올리는 시청자들이 많다.

5. 꽃보다 청춘 (tvN, 연출)

'꽃보다 청춘' 포스터

일종의 배낭 여행 예능이다. 게스트들에게 출연 사실을 갑작스럽게 알려주며, 출연진은 그 상태 그대로 제작진이 주는 경비를 가지고 여행지로 떠난다는 컨셉이다.

페루, 라오스, 아이슬란드 아프리카 편이 방송됐다. 이적, 유희열 등 뮤지션부터 조정석, 박보검까지 다양한 출연진이 등장했다. 2014년 8월 시작 2016년 3월 25일 종영됐다.

6. 꽃보다 누나 (tvN, 연출)

'꽃보다 누나' 포스터

가수 이승기 씨와 윤여정, 김자옥, 김희애, 이미연 씨 등 여배우들이 여행을 떠나는 내용이다. 터키와 크로아티아 등에서 촬영했다. 첫방송부터 시청률 10.5%를 기록해 큰 관심을 모았다.

이후 중국 동방위성TV 판권을 사 프로그램을 제작하기도 했다. 2013년 11월 29일부터 2014년 1월 17일까지 방영됐다.

7. 꽃보다 할배(tvN, 연출)

'꽃보다 할배' 포스터

나영석 표 '꽃보다' 시리즈의 시작점이다. 그가 KBS에서 CJ E&M으로 이적해 처음 연출한 프로그램이다. 평균 나이 76세의 원로 배우들, 이순재, 신구, 박근형, 백일섭 씨와 이서진 씨가 출연하며 신선한 조합을 선보였다.

2014년 9월 한국 예능으로는 처음으로 미국 방송 NBC에 포맷을 수출했다. 2013년 7월 5일부터 2013년 10월 4일까지 방영됐다.

8. 해피 선데이-1박 2일 (KBS, 연출)

이하 KBS '1박 2일'

지금의 나영석 PD를 있게 만든 프로그램이다. 나PD는 1박 2일의 전성기라 할 수 있는 시즌1의 2대 메인 PD를 맡았다.

당시 토요일에 방영하던 MBC '무한도전'도 황금기였던 때라, '토요일엔 무한도전, 일요일엔 1박 2일'이 생활 패턴이었던 시청자들이 많았다. 2007년 8월 5일에 첫 방송을 시작했다.

9. 해피 선데이 - 여걸 식스 (KBS, 조연출 후 연출)

'여걸 식스' 방송 화면

여성 예능인이 중심이 된 버라이어티 쇼의 시초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경실 조혜련 박경림 등 수 많은 여성 방송인이 출연했다. 나PD는 여걸 식스의 조연출을 맡고 있다가 연출자로 자리를 옮겼다.

나 PD가 조연출이었을 당시 당시 여걸 식스에는 김종민 씨가 고정 게스트였으며, 이승기, MC몽도 자주 출연했다. 이 멤버는 이후 1박 2일의 주요 멤버가 된다.

나PD가 프로그램을 옮긴 후 '응답하라 시리즈' 신원호 PD가 여걸 식스를 연출하기도 했다. 2004년 시작해 2008년까지 방영됐다.

10. 스타골든벨 (KBS, 조연출)

'스타 골든벨' 방송 화면

2004년 11월 시작해 2010년 11월까지 방영된 장수 프로그램이다. 나 PD는 스타골든벨에서 조연출을 맡았다. 학생들이 출연해 퀴즈 대결을 펼치는 '도전 골든벨' 포맷을 따온 예능 프로그램이다.

김구라 씨도 이 프로그램에 고정 멤버로 출연했는데, 2015년에 설특집으로 방송된 스타골든벨에서는 MC를 맡아 달라진 위상을 실감케 했다. 'MC 그리' 김동현 군도 이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본격적인 방송활동을 시작했다.

11. 자유선언 토요대작전-산장미팅 장미의 전쟁 (KBS, 조연출)

'산장 미팅' 방송 화면

지난 2003년 방송된 예능프로그램으로 나PD는 조연출을 맡았다. 제목 그대로 산장에서 남녀 출연자들이 미팅을 하는 일종의 짝짓기 예능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 덕을 가장 많이 본 출연자로는 배우 임성언 씨로 당시 깜찍한 보조개, 큰 눈망울로 남성 출연자들뿐만 아니라 시청자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았다.

임성언 씨는 NRG 이성진 씨와 가상 커플로 활약했는데, 커플 팬카페가 만들어질 정도로 많은 인기를 끌었다.

12. 출발 드림팀 (KBS, 조연출)

'출발 드림팀' 방송 화면

'슈퍼 TV 일요일은 즐거워'의 한 코너로 1999년부터 2003년까지 방송됐다. 발라드 가수로 부드러운 이미지였던 조성모 씨가 발군의 운동신동을 선보여 화제가 됐었다.

야구선수 강병규 씨가 방송을 시작한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지난 2009년 시즌 2가 방송돼 2016년까지 지속됐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