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사드, 다음 정부로 넘겨야”... 심상정 “도로 가져가라”

2017-04-28 21:40

add remove print link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왼쪽부터), 정의당 심상정, 바른정당 유승민, 국민의당 안철수, 자유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왼쪽부터), 정의당 심상정, 바른정당 유승민, 국민의당 안철수,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선후보들 / 서울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서혜림 이슬기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28일 TV토론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비용 청구' 발언에 일제히 우려를 표했다.

두 후보는 이날 서울 마포구 상암 MBC에서 개최된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 TV토론회가 시작되자마자 이 문제를 놓고 의견을 주고받았다.

심 후보가 먼저 문 후보를 지목, "국민 걱정이 커서 묻지 않을 수 없다. 트럼프 대통령이 사드 배치 비용으로 10억 달러를 청구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며 입장을 요구했다.

문 후보는 "10억 달러면 1조1천억 원인데 이는 막대한 재정 부담을 초래한다"면서 "그 때문에라도 국회 비준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사드 배치 문제는 역시 다음 정부에 넘겨서 논의할 문제"라면서 자신의 기존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심 후보는 이에 "야밤에 (사드를) 기습 배치하고 청구서를 보내는 이러한 행동이 과연 동맹국의 태도가 맞느냐"면서 동의를 구했다.

문 후보는 "저도 공감한다"면서 "과연 미국이라면 이러한 일들이 의회 승인과 협의 없이 정부가 독단적으로 밀어붙일 수 있을지 묻고 싶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한발 더 나아가 "돈을 못 내겠으니 사드를 도로 가져가라고 해야 당당한 대통령"이라고 주장했고, 문 후보는 여기에 명확한 입장을 내지 않은 채 "사드 배치 여부는 다음 정부에 넘겨 국민적 공론화와 외교적 합의를 거쳐야 한다"는 주장을 반복했다.

문 후보는 이후 "실제로 여러 정당과 후보들이 사드를 무조건 찬성해서 미국과의 협상력을 떨어뜨린 측면이 있다"면서 사드 배치를 찬성한 자유한국당 홍준표·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를 비판하기도 했다.

심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밀실협상이 있었던 것으로 의심되는데 사드 배치 시기와 비용 등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문 후보도 여기에는 동의하면서 "그런 것이 공론화 과정에서 이뤄져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