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받는 청소년이 가장 싫어하는 말 1위 "네가 지금..."

2017-05-18 11:20

add remove print link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청소년들 대부분이 평소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으며 그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청소년들 대부분이 평소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으며 그 이유는 '학업' 때문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스마트학생복은 청소년들의 스트레스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이달 4∼14일 공식 SNS에서 8천748명의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에 대해 설문조사를 했다.

평소 스트레스를 얼마나 받느냐는 질문에 과반수인 67%의 학생들이 '많이 받는 편'이라고 응답했다.

11%의 학생은 '매우 많이 받는 편'이라고 답했고, 스트레스가 별로 없다고 답한 학생은 4.6%에 불과했다.

스트레스 이유로는 절반에 해당하는 50.48%의 학생들이 '학업'이라고 답했다. 이어 '친구' 관계로부터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답변이 약 15%로 2위, '가족'이 스트레스의 원인이라고 답한 학생들도 약 11.4%나 됐다.

스트레스를 받는 학생 중 약 35%는 "네가 지금 스트레스받을 게 뭐가 있어"라는 반응에 가장 큰 거부감을 보였다.

또 "지금 네가 겪는 건 아무것도 아니야"에도 24%의 학생이 거부감을 보였다.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을 묻는 말에는 '신경질'이 약 16%, 무기력함이 약 13%의 순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가 청소년 자살률 1위 국가라는 데 약 36%의 학생들은 '가끔은 공감한다'고 응답했다.

약 34%의 학생들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심각성을 느끼고 해결을 위한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답했다.

일주일에 가족과 함께 식사하는 횟수를 묻는 말에 37.3%의 학생들은 '매일'이라고 답했다.

약 31%의 학생들이 '3∼5회'를 골랐고 한 번도 어렵다고 답한 학생은 6.8%였다.

가족과 함께 있을 때 느끼는 안정감 및 행복의 척도를 묻는 말에는 과반인 약 69%의 학생들이 안정감 및 행복을 많이 느끼는 편이라고 답했다.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변화를 묻는 말에는 약 42%의 학생들이 '남과 비교하지 않는 스스로 자존감 찾기'라는 답을 골랐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