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4대강 감사' 지시에 이명박 전 대통령 측 반응

2017-05-22 14:50

add remove print link

녹조 현상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4대강 사업 정책 결정 및 집행과정에 대한 정책감사

녹조 현상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4대강 사업 정책 결정 및 집행과정에 대한 정책감사를 지시한 가운데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입장을 밝혔다.

이 전 대통령 측은 22일 제17대 대통령 비서실 명의로 배포한 자료에서 "정부는 감사와 재판, 평가가 끝난 전전 정부의 정책사업을 또다시 들춰 정치적 시빗거리를 만들기보다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의 후속사업을 완결하고 확보한 물을 잘 관리하여 당면한 가뭄을 극복하는 데 힘써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4대강 살리기 사업은 이명박 정부가 추진한 종합적인 치수사업이다. 그동안 버려졌던 강을 되살리고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해에 대비하며 수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수행됐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 측은 "4대강 살리기 사업은 세 번에 걸친 감사원 감사 끝에 결론이 내려진 사안"이라며 "야당과 시민단체가 4대강 살리기 사업이 위법하게 진행됐다며 수계별로 제기한 4건의 행정소송에서 대법원이 모두 적법하다고 판결했다"고 전했다.

또 "전 정부 총리실 4대강사업조사종합평가위원회에서 주관한 전문가 종합평가에서도 별 문제가 없다는 결론이 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4대강 사업 정책감사에 대해 "감사는 개인의 위법·탈법행위를 적발하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정부 정책 결정과 집행에 얻어야 할 교훈을 확보하는 데 목적이 있다"며 "다만 감사과정에서 명백한 불법행위나 비리가 나타날 경우 상응하는 방식으로 후속처리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2013년 2월 퇴임연설에서 "퇴임 후 4대강 강변을 따라 자전거를 타고 우리 강산을 둘러보고 싶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이 2013년 10월 페이스북에 남긴 글 "북한강 자전거길에 나왔습니다. 탁트인 한강을 끼고 달리니 정말 시원하고 좋습니다. 기차역 근처에서 자전거 렌트도 가능하네요. 여러분도 한번 나와보세요~" / 이명박 전 대통령 페이스북
home 박민정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