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학생들 "양성평등센터 가고, 성평등센터 오라!"

2017-05-24 21:00

add remove print link

공동 기자회견문 양성평등센터 가고, 성평등센터 오라! 한양대학교

<공동 기자회견문> 양성평등센터 가고, 성평등센터 오라! 한양대학교 양성평등센터는 센터 창설부터 지금까지 학내 성폭력·성차별 문제 등을 해결하는 등 교내 유일한 성폭력·성차별 관련 행정기관으로서 다양한 역할을 ...

한양대 반성폭력 반성차별 모임 <월담>에 의해 게시 됨 2017년 5월 22일 월요일

한양대 학생들이 '양성평등센터'라는 이름에 문제를 제기했다.

지난 23일 한양대 일부 학생은 한양대 신본관 앞에서 학내 양성평등센터를 성평등센터로 전환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학생들은 "한양대 양성평등센터는 센터 창설부터 지금까지 학내 성폭력·성차별 문제를 해결하는 등 교내 유일한 성폭력·성차별 행정기관으로서 다양한 역할을 해왔다"라며 "하지만 양성평등센터라는 센터명은 성 이분법적인 고정관념에 근거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양성평등이 아니라 성평등이어야 한다"라며 "학내에는 다양한 성적지향을 가진 성소수자가 존재한다"라고 말했다. 이들은 "한양대는 다양한 성적지향을 인정하고 이를 토대로 성폭력·성차별 없는 캠퍼스를 만들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양성평등센터는 우리 요구에 '전체 합의를 이루기 위해 지속해서 논의 중'이라며 장기적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라며 "우리는 이 입장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라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한 한양대 단체는 ▲한양대 반성폭력 반성차별 모임 '월담' ▲한양대 성적소수자인권위원회 ▲더불어민주당 한양대 당원 모임 ▲정의당 한양대 학생위원회 ▲꿈꾸는 고래 한양대 모임 ▲한양여대/한양대 페미니즘 소모임 '낮달' ▲인권네트워크 '사람들' 한양대/한양여대 모임 ▲보통의 경험 한양대 지부 등이다.

이날 발표된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공동 기자회견문>

양성평등센터 가고, 성평등센터 오라!

한양대학교 양성평등센터는 센터 창설부터 지금까지 학내 성폭력·성차별 문제 등을 해결하는 등 교내 유일한 성폭력·성차별 관련 행정기관으로서 다양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양성평등센터라는 센터명은 성이분법적 고정관념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양성평등이 아니라 성평등이어야만 합니다. 학내에는 분명 다양한 성적지향을 가진 성소수자들이 존재하고, 한양대가 나아가야 할 길은 여성과 남성이라는 성이분법적 구분에 국한된 평등이 아닌, 다양한 성적지향을 인정하고, 이를 토대로 성폭력·성차별 없는 캠퍼스를 만드는 것이어야만 합니다.

3년 전, 2014년 9월 한양대학교 학생사회는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서 의결된 총학생회 내 성적소수자인권위원회의 설치가 의결되었습니다. 이는 한양대 내 성소수자들의 존재를 인정하고, 학내 성이분법적 고정관념 해체와 학내 성소수자 인권 향상을 위한 구성원들의 노력의 결과물이자 성평등한 한양대를 만들고자 하는 한양대 학생사회의 결정이었습니다.

양성평등센터는 양성평등센터의 이름을 성평등센터로 전환하라는 저희 학내 단위들의 요구에 ‘전체적인 합의를 이루기 위해 지속적으로 논의 중’이라며 현재로서는 어렵고 장기적으로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저희는 양성평등센터의 이러한 입장에 대해 분명하고 단호하게 유감의 뜻을 표하는 바입니다.

양성평등센터의 이러한 입장은 성평등한 한양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온 한양대 학생사회의 노력을 외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지금 이 순간에도 성이분법적 구조로 인해서 고통받는 한양대 구성원들을 외면하고 있으며, 나아가 이들의 존재를 학내에서 지워버리고 있습니다.

인권과 평등의 영역에 나중과 배제는 없어야합니다. 이 성명서에 연명한 학내 모든 단체들은 성평등센터로의 명칭 변경에 관한 양성평등센터의 입장에 유감의 뜻을 밝히며, 양성평등센터를 비롯한 한양대학교 본부에 지금 즉시 양성평등센터의 성평등센터로의 명칭 변경을 촉구합니다.

2017. 05. 23

한양대 반성폭력 반성차별 모임 <월담>

한양대학교 성적소수자인권위원회

더불어민주당 한양대 당원 모임

정의당 한양대 학생위원회

꿈꾸는 고래 한양대 모임

한양여대/한양대 페미니즘 소모임 ‘낮달’

인권네트워크 <사람들> 한양대/한양여대 모임

보통의 경험 한양대 지부

한양대학교 홈페이지

home 권지혜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