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북한, 추가 도발시 더 강력히 제재…인도지원은 조건없이"

2017-05-25 08:30

add remove print link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가 25일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가 25일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유엔 사무총장 정책특보로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일해온 강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준비에 본격 착수한다 / 이하 연합뉴스

(영종도=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 문재인 정부 첫 외교사령탑으로 내정된 강경화(62)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북한의 도발에 대해서는 단호한 제재로 대응하되, 대북 인도적 지원은 조건없이 해야 한다는 소신을 밝혔다.

이는 다년간 유엔에 근무하는 동안 인권과 인도주의적 위기 문제에 천착하고 안보 위협에 대한 국제사회 차원의 대응을 지켜본 그의 소신이자, 대북 제재와 대화 및 관여를 병행한다는 문재인 정부 기조와 일맥상통하는 것이었다.

강 후보자는 뉴욕 생활을 마치고 25일 새벽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뒤 북한의 거듭된 탄도 미사일 발사 등 도발에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는 질문에 "추가 도발이 있으면 더 강력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가 25일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 조준혁 대변인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유엔 사무총장 정책특보로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일해온 강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준비에 본격 착수한다

지난 14일과 21일의 잇따른 북한 탄도 미사일 발사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일각에서 신규 대북 제재 결의 채택 문제가 거론되는 가운데, 북한의 추가 도발에는 단호하게 대응한다는 새 정부 기조에 입각한 발언으로 풀이됐다.

강 후보자는 북한 도발 관련 질문에는 "업무보고를 받은 뒤 더 깊이있는 검토가 필요하다"는 전제를 깔고 답했지만,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해서는 조금의 머뭇거림도 없이 명쾌하게 소신을 밝혔다.

질문이 끝나기가 무섭게 "인도적 지원은 인간이 고통받는 데 대해 해야 하는 인류 보편의 가치이기에 정치적 고려와는 별도로 해야 한다"며 "그것이 유엔의 원칙이고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것이다.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가 25일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강 후보자는 이날 대북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관계없이 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 부대표,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의 사무차장보 겸 부조정관 등으로 일한 경험에서 형성된 소신으로 보였다. 대북 지원은 주로 통일부의 소관업무이지만 장관 취임시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 참석할 그의 소신은 향후 정부의 입장 결정과 그에 대한 국제사회의 동의를 구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강 후보자가 여성인 데다 인권 문제 전문가라는 점에서 관심을 모으는 한일 위안부 합의 관련 입장은 대일외교와 관련한 민감성을 의식한 듯 "현안에 대해서는 공부를 더 해야 한다"며 피해갔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