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인트라넷에 '일베 방송사고 근절' 담화문 올린 SBS 대표

2017-06-02 15:00

add remove print link

SBS플러스 '캐리돌뉴스'의 일베 방송사고 / SBS 뉴스 박정훈 SBS 대표가 일간베스트

SBS플러스 '캐리돌뉴스'의 일베 방송사고 / SBS 뉴스

박정훈 SBS 대표가 일간베스트저장소(이하 일베) 이미지 방송 사고에 대해 특단의 조치를 내렸다.

박정훈 대표는 1일 사내 인트라넷에 '일베 이미지 사용으로 인한 방송사고 근절을 위한 담화문'을 올렸다.

박 대표는 "최근 4년 동안 SBS에서 8건, SBS CNBC에서 1건 , SBS 플러스에서 1건의 일베 이미지 관련 방송 사고가 발생했다"며 "사안별로 경중의 차이는 있지만 이로 인해 시중에는 SBS 내부에 일베 회원이 있다는 소문과 기본적인 사고 방지 시스템조차 마련하지 못하는 허술한 방송사라는 인식마저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썼다.

이어 "고인에 대한 명예훼손 뿐 아니라 지난 27년간 우리 모두가 피땀 흘려 이룩한 대한민국 최고의 민영미디어그룹이라는 이미지가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며 "SBS 브랜드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으로서, 작금의 방송사고와 관련하여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특단의 조치를 취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박 대표는 ▲모든 포털에 있는 이미지 다운로드 무단 사용 금지 ▲불가피하게 다운로드가 필요한 경우 해당 기관의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 받은 안전한 정품만 사용 ▲반드시 상위 3단계 크로스체크 ▲위반하면 중징계 조치 등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박 대표가 남긴 담화문 전문이다.

SBS 미디어그룹 가족 여러분!

최근 4년 동안 SBS에서 8건, SBS CNBC에서 1건 , SBS 플러스에서 1건의 일베 이미지 관련 방송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사안별로 경중의 차이는 있지만 이로 인해 시중에는 SBS 내부에 일베 회원이 있다는 소문과, 기본적인 사고 방지 시스템조차 마련하지 못하는 허술한 방송사라는 인식마저 확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고인에 대한 명예훼손 뿐 아니라 지난 27년간 우리 모두가 피땀 흘려 이룩한 대한민국 최고의 민영미디어그룹이라는 이미지가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저는 SBS 브랜드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으로서, 작금의 방송사고와 관련하여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특단의 조치를 취하고자 합니다.

1. 모든 포털에 있는 이미지 다운로드 무단 사용 금지

2. 내부의 안전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이미지 이외에 불가피하게 다운로드가 필요한 경우, 해당 기관의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 받은 안전한 정품만 사용.

3. 외부 사이트의 이미지 사용 시에도 반드시 상위 3단계 크로스체크를 해야 하며, 최종 결정자의 서면 결재를 득해서 사용.

4. 상기 1-3항을 위반하는 임직원은 이전보다 더 엄중한 책임을 묻고 중징계 조치함.

이번 조치를 계기로 모두가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고 업무에 임하는 정신무장을 새롭게 하여 SBS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합시다.

2017년 6월 1일, SBS 대표이사 사장 박정훈

home 박민정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