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냐 균열이냐' 김상조 청문보고서 채택될까

2017-06-03 20:00

add remove print link

이하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홍지인 기자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인사청

이하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홍지인 기자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여부를 놓고 여야가 대치 전선을 형성했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2일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마치고 오는 7일 청문보고서 채택 안건을 논의할 예정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김 후보자 인선이 적절했다고 평가하며 여야 합의로 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고 강조했지만, 야권은 일단 각종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다며 부적격 의견을 고수하고 있다.

야당의 거부로 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되더라도 문재인 대통령이 김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수 있지만, 이 경우 야당이 극렬히 반발하며 정국이 얼어붙을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가 따른다.

한국당 정준길 대변인은 3일 논평에서 "지금까지 확인된 것만으로도 부적격 후보이자 불공정위원장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며 "문 대통령은 국민이 원하는 협치를 하려는 진정성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거나 자진사퇴하도록 설득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특히 임명 강행시 국회 의사일정 보이콧까지 거론하며 초강경 투쟁에 나설 태세를 갖췄다.

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김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다면 모든 의사일정을 보이콧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야당 내에서도 강력한 반대 의사를 표명한 한국당과는 달리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은 청문보고서 채택과 관련해 여지를 남기고 있는 점이 변수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은 통화에서 "누구보다 도덕성이 철저해야 하는 공정거래위원장 자리에는 부적격하다는 생각"이라면서도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에 대해선 "논의해봐야 할 것"이라며 여지를 남겼다.

국민의당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통화에서 "청문회가 시작됐는데 사퇴를 요구하는 것은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다"며 "여론이 김 후보자의 도덕성을 용납하지 못한다고 하면 부적격으로 채택할지, 아예 채택을 안 할지 등을 5일 중으로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31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당시에도 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집단 퇴장했고 여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소속 의원들만 참석해 채택안을 가결한 바 있다.

정무위 24명 중 민주당 소속 의원이 10명, 한국당 7명, 국민의당 3명, 바른정당 3명, 정의당 1명으로 한국당이 불참하더라도 다른 야당이 협조한다면 일단 과반은 확보한다.

이에 따라 7일 전까지 당론을 정할 예정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스탠스에 따라 보고서 채택 여부가 갈릴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엄격한 검증을 통해 김 후보자의 국정 수행 능력과 자질이 확인된 만큼 조속한 인선에 여야는 협조해야 할 것"이라며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는 당연히 적격 의견으로 채택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