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트리 오픈 소스 서버 세팅 누락, 즉시 사과 드리고 바로 조치했습니다

2017-06-29 21:06

add remove print link

안녕하십니까?위키트리는 과거 사이트 개편 때 오픈 소스 스트립트를 일부 이용하는 과정에서 서버 경

위키트리
위키트리

안녕하십니까?

위키트리는 과거 사이트 개편 때 오픈 소스 스크립트를 일부 이용하는 과정에서 서버 경로를 오픈 소스 개발자 서버에서 위키트리 자체 서버로 교체해야 하는 데도 이 조치를 누락한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당시 개발자가 퇴사한 상황에서 현직 개발팀에서 미처 파악하지 못하고 있던 차에 최근 오픈 소스 개발자로부터 지적이 있어 바로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위키트리는 이 사실을 발견한 즉시 오픈 소스 개발자께 바로 연락을 취해 서버 세팅 누락에 대해 사과 드리고 서버 주소를 위키트리로 즉시 전환 조치했습니다.

동시에 이에 따라 서버 비용 증가 등 금전적 피해가 발생한 경우 보상해드리겠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이에 대해 오픈 소스 개발자께서는 "트래픽 초과요금이 나오기는 했지만 즉시 발견해서 아주 소액이다"며 "링크만 제거해주면 감사하겠다"는 뜻을 전해왔습니다.

금액의 다과를 떠나 위키트리는 개발 과정에서 발생한 부주의로 본의 아니게 오픈 소스 개발자님께 조금이라도 피해를 드리게 된 점에 대해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동시에 앞으로 개발 과정은 물론 위키트리 모든 서비스에서 작은 실수라도 없도록 보다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것을 약속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6월 29일

위키트리 운영자 올림

home 편집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