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국민신탁] 청소년 Volun-tour 탐방단 충무공 이순신 강연듣다

2017-07-02 18:02

add remove print link

문화유산국민신탁 청소년 Volun-tour 탐방단, 현충사 위토 지킴이 활동, 충무공 이순신 강연

강연에 참여한 문화유산국민신탁 청소년 Volun-tour 탐방단 / 문화유산국민신탁
강연에 참여한 문화유산국민신탁 청소년 Volun-tour 탐방단 / 문화유산국민신탁

충무공 이순신에 대해 깊이 이해하다.

지난 24일 문화유산국민신탁 청소년 Volun-tour 탐방단의 6월 활동으로 ‘난중일기’를 완역한 노승석(여해고전연구소장) 박사의 강연을 듣게 되었다. 30여명의 청소년 회원들이 참여하였으며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진행하였다.

이순신의 리더십과 난중일기

전쟁중에 병사들의 사기를 걱정하여 ‘나의 죽음을 아무에게도 알리지 말라’와 같이 말한 대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순신의 리더십에서 배울 점을 찾아보았다. 노승석 박사의 강의에서는 五德(오덕)의 인・의・예・지・신 정신을 중시한 이순신의 행동을 분석하여 리더십을 발휘한 부분들을 청소년 회원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었다.

또 난중일기를 풀어 설명하며 전쟁 대비를 위한 기록에서 시작하여 전쟁을 치루고 패전의 요인과 대비책을 세운 모습을 들어 오늘을 면밀하게 성찰하고 내일을 철저하게 대비해야 함을 배울점으로 꼽았다.

이순신의 정신을 다시 한 번 되새기며

청소년 Volun-tour 회원들도 이미 잘 알고 있는 이순신의 이야기를 심화하여 들을 수 있었고 또 이것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던 강의는 난중일기에 나타난 이순신의 모습 중에서 오늘날에도 반영하여 실천할 수 있는 항목을 정리하며 마무리 되었다.

・계획을 통한 미래대비

・기록을 통한 자기 성찰과 계발

・기록의 중요성 – 메모, 필기하는 습관

・충과 효, 매사에 정성과 최선을 다하는 자세(一心)

문화유산국민신탁 청소년 Volun-tour 회원들은 긴 시간동안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이순신에 대한 자신의 생각들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7월에 있을 활동에 대하여 토의하며 금회 활동을 마무리 하였다.

※ 문화유산국민신탁 청소년 Volun-tour 활동

우리 주변의 문화유산을 알고, 찾고, 가꾸는 국민신탁 운동에 앞장서고 있는 문화유산국민신탁에서 활동하는 청소년 회원들을 대상으로 참가자를 선정하여 문화재청 현충사관리소의 후원으로 진행하는 '청소년 현충사 위토지킴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임이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