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 유적에 있는 '자위하다 죽은 남자?'... 사실은 (사진)

2017-07-05 17:00

add remove print link

지난 1일(현지시각) 해외 SNS가 들썩였다.

지난 1일(이하 현지시각) 해외 SNS가 들썩였다. 한 트위터 이용자가 같은 날 공개한 사진 한 장 때문이다.

사진엔 "자위하는 남자, 폼페이, 서기 79년"이란 설명이 붙어있었다. 한 남성이 바닥에 비스듬히 누워 성기 부분을 부여잡고 있었다. 자위하는 모습 같았다. 사진은 SNS에서 3만회 넘게 공유됐다. 베댓은 "자기가 가장 사랑하는 걸 잡고 죽었네"였다.

가장 은밀하고, 수치스러운 모습이 박제돼 2000년이 흐른 지금까지 고통받고 있는 남자. 진실은 뭘까.

이 사진은 지난달 9일 이탈리아 폼페이 유적 공원 공식 인스타그램에 처음 올라왔다. 사진엔 "석고로 변한 분화 피해자의 모습"이라는 짧은 설명만 달렸다.

너무 단순한 설명은 오해를 부른다. 이 남자 사례도 여기 해당할 듯하다. "사진 속 남성은 자위하고 있던 게 아니다!"라는 반박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화산학자 피에르 파울로 페트론(Petrone)은 미국 매체 데일리닷에 "저 남성이 자위 중이라고 볼만한 근거는 하나도 없으며, 그런 식의 논의 자체도 부적절하다"고 3일 말했다. 그는 "베수비오 산에서 뿜어져 나온 화산 분출물의 열이 남성의 양손과 양발을 움츠러뜨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치 오징어를 구우면 오징어가 쪼그라드는 현상 같은 게 남성에게도 일어났다는 것이다.

Was this man jerking off when a volcanic eruption killed him?
페트론에 따르면, 폼페이엔 이외에도 '기이한' 자세를 취하고 있는 피해자 석상이 많다. 대부분 화산 분출물에서 발생한 열에 의한 사지수축 현상일 가능성이 높다. 보이는 게 다 진실은 아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