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정수석실 3층에 설치돼 있는 검색대 정체 (영상)

2017-07-18 17:30

add remove print link

우병우 전 민정수석 지시로 설치됐다는 '청와대 특수 검색대'가 철거되는 장면이 공개됐다.

우병우 전 민정수석 지시로 설치됐다는 '청와대 특수 검색대'가 철거되는 장면이 공개됐다.

18일 청와대는 공식 페이스북에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수상한 장비 철거작전"이라는 제목으로 수석실 3층 입구에 설치된 특수 종이 검색대를 해체, 철거하는 영상을 올렸다. 청와대는 영상에 달린 설명에서 "새 정부가 들어선 뒤 청와대 민정수석실 직원들은 수상한 '관문'을 발견했다"고 운을 뗐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수상한 장비 철거작전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수상한 장비 철거작전> 새 정부가 들어선 뒤 청와대 민정수석실 직원들은 수상한 '관문'을 발견했습니다. 건물 3층 사무실로 올라가는데 계단 한 곳은 막아두고, 나머지 유일한 계단에는 '계단 가림막'과 '검색대'가 있었습니다. 자세히 보면 일반 검색대와 비슷하지만 계단 가림막을 통해 종이 한 장 빠져나갈 수 없도록 꼼꼼히 막아둔 것이 특징. 검색대 옆에는 커다란 철제 장비가 놓여 있었습니다. 알고 보니, '특수 용지'를 감지하는 센서랍니다. 지난 정부 민정수석실에서는 모든 문건 작성 시 반드시 이 종이를 사용해야 했다고 합니다. 일반 용지와 비슷해 보이지만 색이 약간 어둡죠? 검색대를 통과하면 "삐-이" 경고음이 울리는 '특별한 종이'랍니다. 민정수석실은 국민의 뜻을 살피는 일을 합니다. 공직사회 기강을 바로잡고 사정기관이 국민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총괄합니다. 그런데 저런 특수 장비가 필요하냐고요? 저 장비가 설치된 사연이 또 있더군요. 최순실 씨 남편이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보좌관 출신 정윤회씨가 '비선 실세'라는 문건이 유출된 뒤, 당시 우병우 민정수석이 지시했답니다. 뭔가 외부로 흘러나가면 안되는 불법적 기밀이 많았던 것일까요. 당시 민정수석실에는 검사 외 일반 직원들은 출입도 못했다는 이야기가 전설처럼 떠돌기도 합니다. 조국 민정수석은 '수상한 장비의 기이한 사연'을 확인한 뒤, 검색대와 계단가림막을 철거하자고 했답니다. 권위와 불통의 상징을 그대로 둘 수 없었다고요. 철거는 지난 6월29일 이뤄졌습니다. 조 수석은 '민정수석실 운영원칙'부터 새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 촛불시민혁명의 정신을 구현하는 민정 - 문재인대통령의 국정철학 실천을 보좌하는 민정 - 권력기관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국민에 대해서는 온화하게 다가가는 민정 - 법률과 절차를 준수하는 민정 - 사적권력을 추구하지 않는 민정 - 구성원의 다양한 경험과 능력을 총합하는 민정 '과거의 민정'과 '조국의 민정'은 이렇게 다르네요. 소속 비서관과 행정관을 선발할 때, 사적 연고를 일체 배제하고 능력과 경험만 보는데 엄청 깐깐하셨다고요. 과거처럼 모모 사단 같은 얘기는 나오기 힘들 것 같습니다. '민정'은 국민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검찰과 경찰 등 권력기관이 국민에게 봉사하는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조정하는 민정수석실. '조국의 민정'이 만들어갈 변화를 기대해봅니다. PS. 소문 듣고 장비 구경 갔다가, 조국 수석에게 차 한 잔 얻어마신 것은 사실이지만, 별다른 사심 없이 기록했다고 밝혀둡니다.

Posted by 대한민국 청와대 on Monday, 17 July 2017

청와대는 "건물 3층 사무실로 올라가는데 계단 한 곳은 막아두고, 나머지 유일한 계단에는 '계단 가림막'과 '검색대'가 있었다"며 "알고 보니 '특수 용지'를 감지하는 센서였다. 지난 정부 민정수석실에서 모든 문건 작성 시 반드시 이 (특수 검색) 종이를 사용해야 했다고 한다"고 했다.

특수 종이가 검색대를 지나면, 검색대에서는 '삐' 소리가 난다. 일반 용지와 비슷해 보이지만, 색이 약간 어두운 게 특징이다. 검색대는 2014년 이른바 '정윤회 비선실세' 문건이 세간에 유출된 뒤 우 전 수석 지시로 설치됐다고 한다.

청와대는 조국 현 민정수석 지시로 지난달 29일 이 검색대를 철거했다고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조 수석은 검색대에 얽힌 사연을 듣고 "권위와 불통의 상징을 그대로 둘 수 없었다"고 말했다고 한다.

청와대는 "'민정'은 국민을 최우선으로 한다"며 "검찰과 경찰 등 권력기관이 국민에게 봉사하는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조국의 민정'이 만들어갈 변화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