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퍼 피타입도 있다” 멘사 회원 방송인 9인

2017-08-03 16:30

add remove print link

국내 방송계에도 멘사 회원이 다수 있다. 끼와 두뇌를 모두 겸비한 방송인 9명을 소개한다.

멘사 회원이 되려면 테스트를 통과해야 한다. 테스트 결과 아이큐 수치가 상위 2%를 넘어야 한다. 테스트를 통과하면 가입비와 연회비를 내고 회원증을 신청할 수 있다.

국내 방송계에도 멘사 회원이 다수 있다. 끼와 두뇌를 모두 겸비한 방송인 9명을 소개한다.

1. 그룹 블락비 멤버 박경

이하 tvN '문제적 남자'
이하 tvN '문제적 남자'

그룹 블락비 멤버 박경은 아이돌 최초 멘사 회원이다. 아이큐는 156 이상이라고 한다. 지난해 10월 소속사가 멘사 합격증을 공개했다. 박경은 tvN '뇌섹시대-문제적 남자'에서 뛰어난 수학적 능력을 보여주며 '뇌요미'라는 별명을 얻었다.

팀 동료 태일은 "한 달에 한 번 (수입이) 정산되는데, 박경은 눈으로만 모든 계산을 해낸다"고 밝혔다. 박경은 "혹시 떨어지면 부끄러울 것 같아서 혼자 몰래 가서 멘사 시험을 봤다"고 밝혔다.

2. 배우 최정문

연예계 대표 브레인 최정문 씨. 최정문 씨는 1999년 7세 나이로 멘사 회원이 됐다. 그는 한 방송에 출연해 "당시 멘사는 어린이 회원을 뽑지 않았다. 첫 멘사 어린이 회원이 나다"라고 밝혀 주위를 놀라게했다.

최정문 씨는 서울교육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을 시작으로 강서교육청 영재교육원, 동작교육청 영재교육원, 서울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 동작구청 영재교육원 수학반 등 총 5개의 영재교육원을 거쳤다. 최정문 씨는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를 졸업했다. 졸업학점은 130점이지만 공부 욕심이 많아 178점을 이수했다고 한다.

3. 한준호 아나운서

MBC 뉴스
MBC 뉴스

MBC 한준호 아나운서가 직접 밝힌 아이큐는 163이다. 한 아나운서는 "지능지수가 137이 넘으면 별 의미가 없다"고 겸손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2003년 MBC 입사 초 멘사 회원임을 밝힌 한 아나운서는 "멘사회원이긴 하지만 회비를 안낸 지 2년이 넘었다"고 했다. 연세대학교 수학과를 졸업했다. MBC 입사 전에는 한국증권거래소에서 일했다.

4. 배우 하연주

하연주 페이스북
하연주 페이스북

배우 하연주 씨도 멘사 회원이다. 지난 2013년 2월 SNS에 멘사 합격 사실을 공개했다. 하연주 씨는 뛰어난 학업 성적에도 불구하고 대학교 진학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학창시절 공부를 꽤 잘했으나 배우일과 학업을 병행할 수 없다고 판단해 대학에 가지 않았다"며 당찬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데뷔 후에는 서울대, 연세대 등에서 수업을 청강했다고 밝혔다. 일부 교수님은 청강 허락을 받으러 온 하연주 씨를 알아보고 과제를 내주시기도 했다고 한다.

5. 배우 지주연

MBC 에브리원 '비디오스타'
MBC 에브리원 '비디오스타'

배우 지주연 씨는 방송에 출연해 "멘사 테스트 만점을 받았다"고 밝혀 화제를 모았다.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를 졸업한 지주연 씨는 "20대 마지막 일탈이라고 생각해 연기자에 도전했다"고 했다.

지난해 MBC 에브리원 '비디오스타'에 출연한 지주연 씨는 "다들 제가 멘사 회원이라는 것을 의심한다"면서 "저는 실제 그렇게 똑똑하지 않다. 실생활은 뇌순녀에 가깝다. 할 줄 아는 게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6. 정지원 아나운서

이하 KBS '해피투게더3'
이하 KBS '해피투게더3'

KBS 정지원 아나운서는 2013년 'VJ 특공대' 한국 멘사 시험 특집에 출연하며 멘사 회원임을 밝혔다. 이후 퀴즈 프로그램 KBS '1:100'에 나와 본인 아이큐가 156이라고 했다. "당시 똑똑한 여자도 매력있다는 걸 보여드리겠다"며 당당한 모습을 보였다.

정 아나운서는 연세대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했다. 입사 전 통역사 아르바이트를 했을 만큼 외국어 구사능력이 뛰어나다. 정 아나운서가 꼽은 두뇌 개발 비법은 조간신문 읽기와 클래식 음악 듣기다.

7. 한준희 축구 해설가

한준희 해설가는 2013년 KBS '해피투게더3'에 출연해 멘사 회원임을 밝혔다. 당시 진행자 유재석 씨는 한준희 씨를 소개하며 "아이큐가 155다. 게다가 서울대 출신이다. 고교 입시시험 연합고사에서는 200점 만점에 199점을 받았다. 서울시 모의고사 1등도 하신 분이다"라고 했다. 한 해설위원은 "너무 그것만 강조하지 않으시길 바란다"고 겸손한 모습을 보였다.

8. 래퍼 피타입

Mnet '쇼미더머니'
Mnet '쇼미더머니'

래퍼 피타입이 공개한 지능지수는 무려 '200'이다. 피타입은 본인 인스타그램에 아이큐 검사 결과를 공개하기도 했다. 피타입은 2015년 한 방송에 출연해 "스스로 천재라고 생각한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는 "아이큐 200이 나와서 멘사에 연회비를 내고 가입했었다. 1, 2년 정도 했는데 재미가 없어서 연회비를 안 내고 있다"고 말했다. 피타입은 성균관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했다.

9. 배우 최성준

tvN '현장 토크쇼 택시'
tvN '현장 토크쇼 택시'

배우 최성준 씨는 2013년 SBS '한밤의 TV연예'에 출연해 아이큐가 156이며 멘사 회원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tvN '현장토크쇼 택시'에 출연한 그는 멘사 회원증을 직접 인증하기도 했다. 최성준 씨는 "대학 졸업하고 할 일이 없어서 혼자 멘사 시험을 보러 갔다"고 했다.

그는 한 인터뷰에서 "졸업 이후 삼성에 지원했던적도 있고 외국계열 회사에 다녀본 적도 있었지만 결국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최성준 씨는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를 졸업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