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방문해 통일의 밑거름 되고 싶다" 박원순 포부

2017-08-10 17:10

add remove print link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10일 "적절한 시기에 평양을

연합뉴스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10일 "적절한 시기에 평양을 방문해 통일의 밑거름이 되고 싶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혁신정책네트워크 준비위원회 주최로 열린 '새 정부 대북정책과 한반도 미래' 토론회에 참석해 "서울과 평양의 도시교류가 통일을 여는 충분한 단초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북한이 미국 괌 포위 사격 계획을 밝히며 위기가 고조된 상황에서 박 시장은 "어떤 경우에도 핵무기를 용납할 수 없다"며 "북한의 고삐 풀린 듯한 핵 실험과 미사일 도발을 규탄한다"고 입을 열었다.

박 시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반도의 긴장 완화와 평화 우선 원칙을 진전시키기 위한 적극적 노력을 해야 한다"며 지방정부 역할론을 강조했다.

박 시장은 "그간 중앙정부만 남북관계의 주체로 활동했지만, 도시 정부 역할이 굉장히 크다"며 "서울시는 서울-평양 간 포괄적 협력방안을 준비해왔고, 상황에 따라 언제든 꺼낼 수 있도록 제 책상 맨 위 서랍에 넣어두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가 서두른다고 남북관계가 개선되는 것은 아니기에 한반도의 운명은 좀 더 중장기적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며 서독 빌리 브란트 전 총리의 동방정책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브란트 총리는 버스를 타지 않고 걸어서 간다고 하더라도 언젠가는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다고 했다"며 "독일에서 사민당과 기민당 정권이 계속 바뀌었지만 동방정책은 변함없이 진행돼 결국 통일을 이뤄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박 시장에 앞서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이 발표자로 나서 "북한 핵 문제는 미국과 북한 간 대결구도의 산물"이라며 "미국이 북한과의 적대관계 해소 노력을 하지 않는 한 핵 문제를 풀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임 전 장관은 "미국은 전쟁을 촉발할 수 있는 과격한 군사적 위협을 자제하고 대화·협상으로 평화적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며 "조금만 더 있다가는 자칫 위기가 초래될 수 있기 때문에 북한도 이제 핵과 미사일 실험을 중단하고 미국과 협상에 나서는 게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