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하이에서 꼭 먹어야 하는 음식 7가지

2017-08-11 17:00

add remove print link

식도락과 쇼핑 두 가지 모두를 잡을 수 있는 여행지기도 하다.

상하이는 중국 양쯔강 하구에 있는 중국 최대의 경제 중심지다. 바다와 양쯔강이 만나는 입구에 있어 예로부터 무역 중심지 역할을 담당해왔다. 문화적으로도 서구 영향을 많이 받아 교육, 문화, 예술이 일찍이 발전했다.

무역으로 이룬 경제적 토대 덕에 중국에서 소비 규모가 가장 큰 도시로 꼽힌다. 식도락과 쇼핑 두 가지 모두를 잡을 수 있는 여행지기도 하다.

특히 국내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미슐랭 스타 식당부터, 중국 본토에서도 손꼽히는 현지 맛집들이 즐비해 있다.

상하이에서 꼭 먹어봐야 할 음식 7가지를 소개한다.

1. 샤오롱바오 (小籠包)

샤오롱바오는 '작은 대나무 찜통에 감싼 만두'라는 뜻이다. 국내 만두와는 달리 육즙이 들어있는 게 특징이다. 만두피를 살짝 찢어 육즙을 먼저 마시고 만두를 먹으면 된다. 상하이에서는 예원에 위치한 난샹(南翔)만두가 샤오롱바오 맛집으로 유명하다.

난샹만두 샤오롱바오  / Wikipedia
난샹만두 샤오롱바오 / Wikipedia

2. 마라롱샤 (麻辣龙虾)

중국식 향신료가 들어간 매콤한 민물가재요리다. 국내에서는 맛보기가 쉽지 않아 현지에 갔을 때 꼭 먹어봐야 하는 음식 중 하나다. 비닐장갑을 끼고 가재 살을 발라먹는 재미가 쏠쏠하다. 상하이 '호소반(沪小胖)'과 쇼우닝루(寿宁路) 야시장이 마라롱샤로 유명하다.

호소반 마라롱샤 / KBS '배틀트립'
호소반 마라롱샤 / KBS '배틀트립'

3. 훠궈 (火锅)

육수를 낸 진한 국물에 채소들과 고기를 넣어 먹는 중국식 샤브샤브다. 가운데가 나뉘어져 있는 냄비에 백탕과 홍탕 두 가지 맛 육수를 담아 먹는 게 일반적이다. 고소한 참깨소스에 고기와 야채를 찍어먹으면 된다. 상하이 인민광장에 있는 '하이디라오(海底捞)'가 훠궈 맛집으로 유명하다.

@siennaa___님의 공유 게시물님,

4. 성지엔빠오 (生煎包)

상하이식 만두 튀김이다. 길거리나 푸드트럭에서 대형 후라이팬에 깨와 부추 등을 넣고 대량으로 굽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일본식 교자 만두처럼 아래쪽 면만 튀긴 것이 특징이다. 상하이 '까오지(高記)'라는 식당이 유명하다.

Pixabay
Pixabay

5. 완산티 (万三蹄)

중국식 족발요리. 돼지 허벅지를 소스에 졸여 짭잘하면서도 단맛이 난다. 상하이 근교에 위치한 수향마을 '저우좡(周庒)' 지역이 완산티로 유명하다.

6. 북경오리 (北京烤鴨)

중국 전통 음식 중 하나로 오리 살과 껍질 사이에 대롱을 꽂아 바람을 불어 넣고 달콤한 소스를 발라 굽는 요리다. 바삭한 껍질과 살을 파와 함께 싸먹는 맛이 일품이다. 상하이 예원에 있는 '라오 베이징(老北京)'이라는 식당이 맛집으로 꼽힌다.

7. 따자시에 (大闸蟹)

중국식 털게 요리로 상해를 대표하는 요리 중 하나다. 양념 없이 그대로 쪄서 먹는 친쩡시에와 파, 생강 등과 함께 볶아 먹는 충자오씨에 두 가지가 있다. 게살을 발라 생강에 식초를 섞은 상하이식 소스에 찍어먹으면 된다. 상하이 난징동루역 근처에 있는 '성륭행해왕부(成隆行蟹王府)'라는 식당이 털게 요리로 유명하다.

@hakvrai님의 공유 게시물님,

home 윤희정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