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빨간 사춘기는 음원으로 얼마를 벌었을까?

2017-08-15 14:40

add remove print link

올해 상반기, 볼빨간 사춘기가 음원으로 벌어들인 수익은 얼마나 될까?

연합뉴스
연합뉴스

올해 상반기, 그룹 볼빨간 사춘기가 음원으로 벌어들인 수익은 얼마나 될까?

15일 한국일보가 분석한 볼빨간 사춘기 음원 수익이 SNS 이용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생각보다 너무 적기 때문이다.

보도에 따르면 올 상반기 가장 많이 노래가 재생된 팀은 볼빨간 사춘기다. '좋다고 말해'와 '우주를 줄게', '나만 안 되는 연애' 의 스트리밍 횟수는 총 2억 1300여 만 건을 넘었다.

음원 사이트 월정액 사용자가 한 곡을 재생했을 때 발생하는 사용료는 4.2원이다. 이 금액에서 저작자(작사·작곡가 등)에겐 10%가, 실연자(가수·연주자)에겐 6%의 저작권료가 지급된다.

작사, 작곡, 노래까지하는 볼빨간 사춘기의 경우 사용료의 16%를 받을 거 같지만 그렇지 않다. 편곡자, 연주자 등과 저작권료를 나눠야 하기 때문이다.

볼빨간 사춘기의 저작권료를 16%의 절반인 '8%'로 가정하면 한 곡당 약 0.33원이 책정된다. 상반기 스트리밍 횟수인 2억 1300여 만 건에 0.33원을 곱하면 음원 수익은 약 7000만 원 정도다.

해당 매체는 "호응에 비해 터무니 없이 적은 금액"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음원 사이트가 값싼 월정액제를 시행해 음원이 헐값으로 유통된다"며 "사용료의 40%를 음원 사이트에 유통 수수료로 지급해야 하는 탓이다"라고 분석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