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일 회견서 눈길 끈 문 대통령 "산타클로스" 발언

2017-08-18 07:40

add remove print link

문 대통령은 한 기자에게 증세나 세제개편 등 세금 문제에 대한 구상이 있는지 알려달라는 질문을 받았다.

뉴스1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꺼낸 "산타클로스" 발언이 눈길을 끌었다. 산타클로스는 정부 재원을 고려하지 않은 '퍼주기 복지'를 비유하는 말로 사용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 경제 매체 기자에게 증세나 세제개편 등 세금 문제에 대한 구상이 있는지 알려달라는 질문을 받았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현재 지금 정부가 발표한 여러가지 복지정책들에 대해선 지금까지 정부가 발표한 증세 방안만으로 충분히 재원 감당이 가능하다고 본다"며 "실제로 그 재원이 필요한 만큼 정부가 증세 방침을 밝힌 것"이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일각에서 제기된 '퍼주기 복지' 비판을 의식한 듯 "정부의 여러가지 정책에 대해 재원대책 없이 계속해서 무슨 산타클로스 같은 정책만 내놓는 게 아니냐, 이런 걱정들을 하는데 하나하나 꼼꼼하게 재원대책을 검토해서 가능한 범위 내에 전부 설계됐다"고 말했다.

산타클로스 자료사진 / 셔터스톡
산타클로스 자료사진 / 셔터스톡

이 말이 끝나자 사회를 보던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대통령께서 산타클로스 정책 아니냐라고 이야기한 것은 오늘 아침 모 일간지 조간에 나온 제목을 보신 것 같다"며 "대통령께서 이렇게 아침마다 열심히 신문, 방송, 다 보고 계신다"라고 말해 장내에 웃음이 터져나오기도 했다.

home 손기영 기자 sk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