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전 환수한 덕종 어보, 조선 유물 아닌 모조품

2017-08-18 09:10

add remove print link

"문화재청이 환수 과정에서 제대로 된 고증을 하지 않았다는 점이 안타깝다"

2015년 한국에 돌아온 덕종어보 / 이하 연합뉴스
2015년 한국에 돌아온 덕종어보 / 이하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지난 2015년 미국 시애틀미술관으로부터 돌려받은 덕종 어보가 조선왕실의 유물이 아닌, 1924년에 다시 만들어진 모조품으로 드러났다.

환수 당시 조선 제9대 임금 성종이 죽은 아버지 덕종(1438∼1457)을 기려 1471년 제작한 것이라고 발표했던 문화재청은 문화재 행정·연구 기관으로서의 권위와 신뢰도에 큰 타격을 입게 됐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1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금 남아 있는 덕종 어보는 일제강점기에 분실됐다가 다시 만들어진 것"이라며 "조선미술품제작소에서 분실 직후 다시 제작해 종묘에 안치했다는 기사를 확인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어보를 받아올 당시에는 재제작품인지 몰랐다"며 "다른 어보와 비교하고 분석한 결과, 15세기 유물은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덕종 어보는 성종이 아버지에게 온문의경왕(溫文懿敬王)이라는 존호를 올릴 때 바친 유물이다. 그러나 1924년 종묘에 사상 초유의 절도 사건이 발생하면서 예종 어보와 함께 모두 5점이 사라졌다.

덕종 어보가 진품이 아니라는 주장은 지난해에도 제기됐다. 당시 이정호 한국전각협회 이사는 어보에 있는 글씨가 다른 어보와는 다르다고 말했다.

이 이사는 어보에 새겨진 공경할 경(敬) 자에서 입 구(口) 자 부분을 날 일(日)로 처리한 것은 오류라고 지적했다.

그는 "전각에서 사용하는 서체에 장식이 많기는 하지만, 입 구 자를 절구 구(臼) 자가 아닌 날 일 자로 쓰는 경우는 없다"며 "어보에 있는 따뜻할 온(溫) 자와 보배 보(寶) 자도 서체가 이상하다"고 강조했다.

이 이사의 주장에 대해 문화재청은 덕종 어보가 진품이라고 밝혔으나, 1년 만에 입장을 뒤집어 오류를 인정했다.

학계 관계자는 "문화재청이 환수 과정에서 제대로 된 고증을 하지 않았다는 점이 안타깝다"며 "모조품이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바로 알리지 않는 점도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 덕종 어보는 19일부터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열리는 '다시 찾은 조선왕실의 어보'에서 공개된다.

home 연합뉴스